시장에서의 기술 경쟁이 이어지면서 약사가 주도하는 건강 상담앱의 기능도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온·오프라인 모두 약국과의 접점을 넓히며 더욱 스마트한 건강관리가 가능해졌다.
태전그룹 오엔케이(대표 강오순)는 최근 자사의 약국 전용 고객관리 시스템 '우약사(우리 약사님 이웃 사랑 서비스)'를 통해 약사가 직접 엄선한 제품을 등록하고 고객과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전했다.
오엔케이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은 약사가 고유 기능인 상담은 물론 고객을 케어하는 일에 효율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고객은 앱을 통해 물품을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으며, 약사가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8년 9월 출시된 우약사는 앱 가입자와 약사를 모바일로 연결해 1대1 매칭상담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해당 앱을 통해 주변 단골약국을 검색해 지정하면 동네 약사와의 복약상담뿐 아니라 복약알림, 건강정보, 건강프로필, 정기문자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만큼 오프라인 약국을 애용하는 고객이라면 상담 앱을 통해 약국 서비스의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오엔케이는 약국 중심의 고객관리시스템(CRM) 우약사를 비롯해 미디어보드, 오더스테이션 등 다양한 IT 솔루션을 지원하며 약사와 고객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연결해주고 있다.
누적 가입자 수 7만여 명에 이르는 우약사 앱을 서비스 중인 오엔케이 측은 "고객 개인 맞춤형 알고리즘 '더 스팩(THE SPAC)'을 통해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개인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꾸준히 이행하도록 돕고 있다"면서 "고객이 더 편리하게 약국과 우약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과 시스템 개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