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11시 20분께부터 KT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약 40분간 장애가 발생해 전국 곳곳 가입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인터넷 검색부터 증권거래시스템, 상점의 결제시스템, 기업 업무시스템 등 KT 인터넷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불통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가입자는 일반 전화통화도 되지 않는 등 장애가 확산했다. 고객센터도 연결이 되지 않아 고객 불편이 더해졌다.
이날 정오께 대부분 인터넷 서비스가 정상을 찾았지만, 일부 지역에선 복구가 좀 더 늦어졌다.
KT는 사태 초기에 디도스 공격을 원인으로 지목했다가 2시간여 만에 설정 오류에 따른 장애라고 입장을 정정했다.
KT는 2차 공지에서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며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는 KT가 1차 공지에서 "오전 11시께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던 내용을 정정한 것이다. KT는 당시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 신속히 조치하고 있다.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에서는 네티즌과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지난 2018년 아현동 기지국 화재를 빗대어 'KT가 KT했네'라는 글부터 '손해가 막심하다. 전 국민이 소송하자'라는 글까지 올라오며 KT를 성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