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2조원대 '수주 대박'을 터트리며 올해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유라시아 지역 선주와 셔틀탱커 7척에 대한 블록·기자재 및 설계 공급계약을 17억달러(약 2조453억원)에 체결했다고 18일 공시했다.
트레이드윈즈 등 외신에 따르면 이 유라시아 선주는 'ARCTIC(북극·아틱) LNG-2'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러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노바텍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외신들은 삼성중공업이 쇄빙 셔틀탱커 7척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6척(옵션 2척 포함) 등을 수주하기 위해 노바텍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으로 현재까지 총 71척(LNG선 13척·컨테이너선 44척·원유운반선 14척), 103억달러(약 11조6천억원)를 수주해 올해 수주 목표 91억 달러를 13% 초과 달성했다.
회사는 올해 조선업 '슈퍼사이클'이 예상되자 지난 5월 수주목표를 78억달러에서 91억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삼성중공업의 수주액이 100억달러를 돌파한 것은 조선업 호황이 정점이었던 2007년 126억달러 이후 처음이다.
삼성중공업은 친환경 선박 발주 등으로 조선 시황의 호조가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달 발간된 클락슨리서치 조선시황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 탄소 배출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수요가 본격화하면서 2023~2031년 연평균 선박 발주량이 2020년의 2배 수준인 1천900척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탈 탄소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고효율 친환경 선박 발주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올해 남은 기간 수주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수주 증가세에 힘입어 7개월째 단일 조선소 기준 수주잔고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8월 말 기준 삼성중공업의 수주잔고는 704만CGT(표준선 환산톤수)다.
(사진=삼성중공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