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은 커뮤니티 '남의집'이 잠재력을 지녔다고 판단, 초기 투자를 통해 하이퍼로컬 생태계 조성의 파트너로 결정했다.
당근마켓은 관심사 기반의 모임 커뮤니티 남의집에 1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남의집은 지역 주민들 간의 연결을 비롯해 동네에서 열리는 소규모 모임이나 작업실, 공방 등의 가게와 이웃을 연결하는 서비스로, 2030세대를 중심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대부분의 모임 호스트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콘텐츠를 운영하는 창의적 소상공인 '로컬크리에이터'인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육성 중이다.
당근마켓은 남의집의 서비스 모델이 동네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커뮤니티라는 점에 주목했다.
1인 가구 증가,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취향 중심의 모임이 확산하는 추세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로컬 커뮤니티 활동의 주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투자를 결정했다.
김용현 당근마켓 대표는 "지역 곳곳의 오프라인 모임 공간을 콘텐츠화하고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의 연결을 돕는 남의집은 당근마켓과 함께 로컬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시킬 것"이라며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김성용 남의집 대표는 "모임을 운영하는 개인과 소상공인 분들의 활발한 활동을 도와, 커뮤니티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남의집의 비전"이라며 "2,100만 당근 이웃들의 의미 있는 연결을 도와 하이퍼로컬 커뮤니티에서도 취향을 나눌 공간이 널리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