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간 실업보험청구 31만명…팬데믹 이후 최저
美 10년물 국채금리 장중 1.29%
부동산·헬스케어주 하락…금융·에너지주 상승
화이자 머크 하락...바이든 정부, 처방약 가격 인하 계획
바이오젠 하락...알츠하이머 신약 치료제 판매 부진
모더나 상승...코로나19·독감 동시 예방 백신 개발
페이스북 상승...AR 스마트 안경 공개
룰루레몬 상승...실적 예상 상회
펠로톤 상승...자체 의류 브랜드 출시
포드 하락...인도 차량 생산 중단
유가 하락...中 전략비축유 방출
[3대 지수]
오늘 뉴욕 증시는 주요 경제지표를 주시한 가운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0.43% 떨어진 34,879.38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0.46% 하락한 4,493.28에, 그리고 나스닥 지수는 0.25% 내린 15,248.25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지표가 개선된 가운데 주요 지수는 상승출발했습니다.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수는 전주보다 3만 5천명 감소한 31만명을 기록하며 팬데믹 이후 최저치를 다시 경신했습니다. 최근 8월 고용보고서 발표 이후 일자리 우려가 커졌지만 고용시장은 기조적인 회복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풀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델타 변이 확산이 변수로서, 경제 성장 둔화 속 인플레이션 우려 가운데 연준의 테이퍼링 일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작용하며 주요 지수는 일제히 하방 압력을 받았습니다. 또한 이날 유럽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도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고려해 대규모 채권 매입 속도를 늦추기로 했습니다. 이날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는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며 1.29%대로 하락세를 보였고, 월가의 공포지수라 불리는 VIX 지수는 상승세를 보이며 18.82를 기록했습니다.
[섹터]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장에서는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특히 부동산주(-2.12%)와 헬스케어주(-1.17%)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금융주(0.25%)와 에너지주(0.12%)는 소폭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징주]
제약주들은 바이든 정부가 처방약 가격을 인하하는 약가 책정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는 보도가 전해진 가운데 대체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화이자의 주가는 1% 떨어졌고, 머크는 2%대 내렸습니다. 또한 바이오젠은 미국 FDA의 승인을 얻은 알츠하이머 신약 치료제인 애드유헬름의 판매가 당초 기대에 못미친다고 밝힌 가운데, 주가는 6.66% 하락했습니다. 반면에 모더나는 코로나19와 계절 독감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백신 부스터 샷을 개발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7.8%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페이스북은 증강현실 기술이 더해진 레이벤 스마트 안경을 공개했습니다. 전화를 주고받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진 AR 안경에 대한 기대감 속에, 페이스북의 주가는 0.11% 오른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게임스톱은 2분기 순손실이 작년 대비 감소했고 매출은 작년 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향후 실적 전망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주가는 장중에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0.19% 상승한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는 룰루레몬은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소비자 직접판매가 급증하면서 매출이 예상을 상회했고, 조정순익은 작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또한 올해 매출 전망도 상향조정한 가운데 주가는 10.47%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펠로톤은 자체 의류 브랜드를 출시한다고 밝히며 이날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펠로톤의 주가는 9.83% 올랐습니다.
포드는 인도의 공장 2곳을 운영 중단하며 인도 내 차량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2% 하락했습니다. GM은 리콜 사태 가운데 볼트 EV의 생산 중단을 연장하겠다고 전하며, 주가는 1.1%대 떨어졌습니다.
중국 게임 및 미디어 주식들은 중국 정부가 주요 게임사를 소환해 규제 준수를 촉구한 가운데 하방압력을 받았습니다. 넷이즈는 2% 넘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
유럽 증시는 유럽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긴급 채권 매입 속도는 완화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한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닥스 지수는 0.08% 올랐고, 프랑스 꺄끄 지수는 0.24% 상승했습니다. 반면에 영국 증시는 0.96% 떨어졌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중국이 전략 비축유를 방출했다는 소식에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WTI 가격은 1.67% 하락한 68.14달러에 마감했고, 브렌트유는 71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금 가격]
금 가격은 미국의 국채수익률이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달러화의 약세도 금 가격을 지지했습니다. 오늘장 금 가격은 0.4% 오른 1800달러에 마감했습니다.
한국경제TV 박고운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