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엘살바도르의 첫 비트코인 법정화폐 소식 이후 급등했다가 다시 폭한 것이다.
한국시간으로 8일 오전 7시 30분 현재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1개당 4만6932달러(약 5453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24시간 내 단기 고점 대비 10.59% 가까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나머지 주요 암호화폐도 10% 이상 폭락하고 있다. 시총 2위 이더리움은 24시간 전보다 12.68% 폭락한 3437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시총 3위 카르다노(에이다)는 13.17%, 시총 4위 바이낸스코인은 15.99% 각각 폭락하고 있다.
반면 지난 주말 도지코인을 추월해 시가총액 7위에 올라선 솔라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 오전 7시 30부 현재 솔라나는 전일 대비 66.48% 상승했다.
지난 한 주간 암호 화폐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4가지 키워드가 등장했다. 현지 시각으로 7일 엘살바도르가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일부터 NFT시장의 호황까지, 그 변화를 짚어본다.
■ 엘살바도르 정부, 2000만 달러 이상 비트코인 매수…비트코인 두 자릿수 급락
지난 6월 엘살바도르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엘살바도르는 7일부터 비트코인을 진짜 돈으로 취급한다.
비트코인이 화폐로 인정되기 때문에, 상품 값을 치르거나 세금 납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기업은 상품 가격을 비트코인으로 정할 수 있으며 거래소는 양도소득세 적용을 받지 않는다. 자산 가격 상승분에 부과하는 자본이득세도 적용되지 않는다.
현지 시각으로 6일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정부는 비트코인 200개를 추가로 구매했다”며 “이제 우리는 비트코인 400개를 가지고 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코인데스크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약 5만 2,000달러 선에서 형성된 것을 고려하면 엘살바도르 정부가 약 241억 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게 된 것이다.
반면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공식 채택한 날 비트코인이 두 자릿수 급락세를 보였다. 시총 2위 이더리움, 3위 카르다노, 4위 바이낸스 코인 모두 10%대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공식 채택하기 전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가격이 올랐지만, 정작 이벤트가 현실화되자 급락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미 증권거래위원회, 유니스왑 조사 착수
미국 금융 규제 기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기반 최대 탈중앙거래소(DEX)인 유니스왑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각으로 3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전했다.
탈중앙화거래소는 암호화폐를 활용한 디파이 서비스들에서 허브 같은 역할을 한다. 디파이 서비스들은 암호화폐를 사용해 거래부터 대출에 이르는 금융 활동을 자동화하는 프로토콜에 기반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규제당국은 투자자들이 유니스왑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마케팅할지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다. 수사는 초기 단계여서 구체적인 혐의 없이 끝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유니스왑에서는 수천 개의 디지털 코인이 거래된다. 유니스왑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유니스왑은 17억7000만달러 이상의 거래가 이뤄졌다고 현지시각으로 7일 CNBC는 보도했다.
■ FTX.US, 렛저X 인수…"비트코인·이더리움 선물 상품 등 제공할 것"
글로벌 파생상품 거래소 FTX의 미국 법인 FTX US가 가상자산 거래소 렛저X(LedgerX)를 인수한다. 미국 규제 당국의 라이선스를 보유한 렛저X를 인수함으로써 미국 내 서비스를 합법적으로 확장하겠다는 취지다.
현지 시각으로 지난달 31일 FTX는 렛저X의 모회사 렛저 홀딩스와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FTX는 인수가 완료되면 미국 이용자들에게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번 인수로 인해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가상자산 파생상품 거래소를 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규제 틀 안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FTX US 최고경영자(CEO) 브렛 해리슨(Brett Harrison)은 "렛저X의 인수를 통해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 NFT시장 호황 지속
8월에만 세계 최대 NFT 시장 오픈시(OpenSea)에서는 일부 NFT 작품이 수 백만 달러에 거래되는 등 20억 달러 이상의 거래를 기록했다.
경매 시장 양대 산맥 소더비와 크리스티도 NFT경매를 취급하고 있다. 이들은 희귀한 작품 거래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내고 있다.최근 소더비는 NFT거래를 통해 1900만 달러의 수익을 냈다. 이는 소더비가 예측한 최대 수익 예상가 1800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이목을 끌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게임 '크립토키티'도 여전히 그 기세를 이어가고 있다. 크립토키티는 지난주 700만 달러 이상의 거래량을 기록했다고 현지시각으로 7일 CNBC는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