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새 방역체계 점진적 전환”

입력 2021-09-06 17:30
수정 2021-09-06 17:30
靑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점점 더 영업정상화의 길로"
"새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 모색"


<앵커> 장기간 고강도 방역 조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영업 정상화’와 ‘새 방역체계 모색’이라는 얘기를 꺼냈습니다. 최근 ‘위드(With) 코로나’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와중에 나온 내용인데요, 문 대통령의 발언 먼저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대로 백신 접종 완료자들에 대한 인원 제한을 완화하는 등 앞으로 점점 더 영업 정상화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만큼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어 나가면 방역과 일상을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점진적인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청와대 출입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정원우 기자. 문 대통령이 언급한 ‘영업정상화’, ‘새 방역체계’ 등은 어떤 맥락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기자>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장기간 지속되는 고강도 방역 조치에 따른 국민들의 피로감에다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누적된 어려움을 고려한 것입니다.

특히 최근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고 있고 전 국민의 70%에 대한 추석 전 백신 1차 접종 완료, 10월까지 2차 접종 완료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보이면서 조심스럽게 새로운 방역체계를 꺼낸 것입니다.

오늘 문 대통령은 수출 호조에 대한 언급을 했는데요. 반면, 지금의 고강도 방역 조치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내수 위축으로 이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초에 “고강도의 방역 조치는 단기간에 한시적으로 쓸 수 있는 비상조치일 뿐 지속 가능한 방안이 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방역과 경제를 모두 잡아야한다고 볼 때 지금 상황은 경제의 희생이 크다는 인식 아래 '영업정상화', '새 방역체계'를 조심스럽게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무엇보다 새로운 방역체계 전환을 모색한다면 그 시점이 관심일텐데, 언제부터로 예상하면 될까요?

<기자> 자칫 새 방역체계가 코로나 상황에 대한 긴장을 늦출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점을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대통령의 발언을 유심히 보면 새로운 방역체계 전환은 두가지 조건이 달려있습니다. 백신 접종률과, 코로나 상황 진정입니다.

오늘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일상 회복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9월 동안 유행 규모를 조금 더 안정화하는 게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얘기를 종합해보면 백신 접종 목표를 무난히 달성한다는 전제 하에 이번달, 9월의 확진자 추이가 잦아든다면 10월부터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번주부터 국민지원금도 지급이 됩니다. 문 대통령도 이에 대해 언급했죠?

<기자> 네 오늘부터 전 국민의 약 88%에 대한 국민지원금 지급 절차가 시작되는데요.

문 대통령은 "취약계층과 전통시장, 동네 가게, 식당 등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민생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 "정부는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 소식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