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일상 가까운 방향으로 거리두기 조정"

입력 2021-09-05 17:06


정부가 앞으로 한달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이 통제 가능한 수준이 되면 내달부터 일상에 가까운 방향으로 방역조치를 더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5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추석연휴를 포함해 향후 4주간을 잘 넘겨서 적절한 수준에서 유행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10월부터는 좀 더 일상에 가까운 방향으로 거리두기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면서 "정부는 그렇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 조치를 내달 3일까지 4주간 재연장키로 결정한 바 있다.

다만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 적용했다.

4단계 지역에서도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식당, 카페, 가정에서는 최대 6인까지 모일 수 있는 것이 대표 사례다.

손 반장은 이를 두고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방역적 긴장감을 늦출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 단계 수준은 유지하되, 예방접종 중심으로 일부 방역조치를 조심스럽게 완화하고 있다"면서 "현재의 방역상황과 예방접종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 그리고 추석연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번 거리두기 조정이 다소 성급한 방역 완화로 귀결될 것인지, 일상을 안정적으로 확대하는 '징검다리'격의 기간이 될 것인지 이제 모두의 노력에 달려있다"며 "정부는 일상을 확대해나가는 준비 기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그렇게 되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