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8월 고용보고서 대기
美 6월 주택가격지수 18.6%↑…역대 최고
美 8월 소비자신뢰지수 113.8…예상 하회
美 10년물 국채금리 장중 1.31%
에너지·기술주 하락…부동산주 상승
애플 하락...애플 워치 생산 지연 소식
넷플릭스 상승...뱅크오브아메리카, '매수' 투자 의견
줌비디오 하락...매출 증가율 둔화
버진갤럭틱 상승...제프리스, '매수' 투자 의견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상승...씨티, 목표가 35달러 제시
모더나 상승...화이자 대비 항체 생성 2배
유럽증시 하락…유로존 인플레 10년래 최고
멕시코만 정제 활동 일시 중단
[3대 지수]
오늘 뉴욕 증시는 고점 부담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하락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0.11% 떨어진 35,360.73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0.13% 하락한 4,522.68에, 그리고 나스닥 지수는 0.04% 내린 15,259.24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주요 지수는 연이은 사상최고치 경신에 따른 차익 실현 매물이 출회된 가운데 보합권에서 움직였습니다. 시장은 이번주 후반에 발표되는 고용보고서를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8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72만명 증가해 전달의 94만 3천명 보다 줄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날 발표된 미국의 6월 주택가격 상승률은 연율 18.6%를 기록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강력한 주택 수요가 지속되고 있음을 시사했고, 미국의 8월 소비자신뢰지수는 113.8로 집계되며 작년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델타 변이 우려와 휘발유 및 식품 가격의 상승에 따라 경기에 대한 인식이 약화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날 UBS는 기업들의 매출 성장세와 연준의 저금리 기조 등을 이유로 꼽으며 S&P500 지수가 연말까지 4,600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고, 반면에 BTIG는 변동성 지수가 상승중이라는 사실에 주목하며 9월에 10~20%의 조정이 촉발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주가가 조정을 받더라도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매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는 1.31%대로 상승세를 보였고 변동성지수인 VIX 지수는 오름세를 보이며 16.48을 기록했습니다.
[섹터]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장에서는 에너지주(-0.73%)와 기술주(-0.56%)가 부진한 흐름을 보인 반면에 부동산주(0.62%)와 경기소비재(0.37%)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징주]
FAANG주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애플 워치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한국에서 구글과 애플 등 앱 마켓 사업자들이 자사 결제 시스템을 강제하지 못하게 되는 '인앱 결제 강제 금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0.84% 떨어졌습니다. 한편, 이날 번스타인은 만약 애플이 전기차를 2025년까지 출시하게 된다면 애플이 2030년까지 150만대 이상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애플 매출에 750억 달러를 추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률을 2배로 만들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넷플릭스의 하반기 컨텐츠 라인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내다봤고 9월 말에 예정된 글로벌 팬 이벤트에서 새로운 컨텐츠를 발표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을 제시한 가운데, 넷플릭스의 주가는 0.53% 올랐습니다.
줌 비디오는 전일 2분기 매출이 사상 첫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지만, 전분기 대비 매출 증가율이 둔화하면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급성장했던 성장성에 한계가 온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주가는 16% 넘는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이날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줌에 대한 목표가를 385달러로 하향조정했지만 매수 투자의견은 유지했습니다.
버진갤럭틱의 경우, 제프리스는 버진갤럭틱에 대한 종목 커버를 개시하며 빠르게 증가하는 우주 여행 수요에 주목했습니다. 백만 달러 이상의 자산가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3분의 1은 우주 여행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버진갤럭틱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버진갤럭틱의 주가는 9% 가까이 올랐습니다.
오늘장 정유주들은 국제유가의 하락세 속에 대부분 약세를 보였지만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씨티 그룹은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에 대한 종목 커버를 개시하며, 옥시덴탈의 저탄소 사업이 대기에서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는 기술 개발을 주도하며 사업 성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옥시덴탈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가로 35달러를 제시한 가운데,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주가는 1.7%대 올랐습니다.
백신주들도 보겠습니다. 모더나는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보다 항체를 2배 더 생성해 낸다는 미국 의학협회저널의 연구 결과가 나온 가운데, 주가는 1.6%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화이자는 1.48%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 증시는 유로존의 소비자물가지수가 작년 대비 3% 상승하며 10년래 최고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인플레 급등으로 통화정책 변경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닥스 지수는 0.33% 떨어졌고, 프랑스 꺄끄 지수는 0.11% 하락, 그리고 영국 증시는 0.4%대 내렸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허리케인 아이다로 인해 멕시코만 일대 정제 활동이 일시 중단된 가운데 정제 수요 감소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중국의 제조업 PMI가 전달 대비 부진하게 나온 점도 유가에 하방 압력을 가했습니다. WTI 가격은 1% 떨어진 68.50달러에 마감했고, 브렌트유는 72.99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금 가격]
금 가격은 이번주 고용보고서를 대기하며 달러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장 금 가격은 0.3% 오른 1818.10달러에 마감했습니다.
한국경제TV 박고운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