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포드 자동차가 '온라인 주문 생산' 방식으로 시스템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포드는 소비자가 자동차 매장에서 차량을 둘러보고 선택해 계약을 한 뒤 바로 차량을 몰고 귀가하는 현행 미국의 일반적인 방식보다 온라인 주문 뒤 6∼8주 후 매장에서 차량을 인도해 가는 '주문 후 생산'(BTO) 방식의 판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수요가 몰리는 차량 생산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고 재고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 최고경영자(CEO)인 짐 팔리는 지난달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이런 방식이 전체 판매의 4분의 1가량을 차지하기를 원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널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온라인 판매가 대중화된 데다가 올해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로 주문 후 생산 방식의 판매가 가속화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포드 차량을 취급하는 딜러들도 재고 비용 절감을 기대하며 이런 방식의 판매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주문 후 생산 방식의 판매가 일반화되면 딜러의 역할이 모호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저널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짐 팔리 CEO는 딜러들이 자동차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신기술을 설명하는 등의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