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의 원재료인 원유(原乳) 가격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당장 이달부터 원윳값이 1ℓ당 21원씩 오르게 됐다. 우유를 시작으로 각종 우유 관련 제품 가격이 연달아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우유제품발 물가 인상)'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원유가격을 결정하는 회의체인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생산자 단체의 참석 거부로 열리지 못했다. 이에 낙농진흥회가 당초 지난해 결정한 원유가격 인상안대로 1ℓ당 926원에서 21원 오른 947원으로 유대 조견표를 발표하면서 유업체는 17일부터 인상된 가격으로 지불하게 됐다.
이에 따라 1L 우유 가격이 2,800원~2900원대에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밀크플레이션 현상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유가 주재료인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뿐 아니라 제과, 빵, 커피 등 주요 식품 가격도 연쇄적으로 뛸 가능성이 크다.
낙농업계가 우유 가격 인상을 강행하자 정부는 우유 가격 결정 구조를 손보겠단 방침이다. 최근 장바구니 물가가 들썩이자 부담을 느낀 정부가 우유 가격 인상을 억제하려 강경책을 들고 나왔다는 해석이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원유 가격 생산비 연동제’를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원유 가격 생산비 연동제는 낙농업체가 우유의 원료인 원유를 우유 생산업체에 판매할 때 생산비 증가 요인만 반영해 가격을 정하는 제도다. 원유의 수요와 공급은 반영하지 않는다.
2011년 구제역 파동 이후 우유 생산량이 부족해지자 수급 안정을 위해 2013년 도입됐다. 이에 따라 인건비, 사료비 등 생산비가 오르며 원유 가격도 꾸준히 올랐다. 영유아 및 학령인구가 줄어 우유가 남아도는데도 우유 가격은 오른 것이다.
원유 가격 생산비 연동제를 개편하는 데 이어 낙농진흥회의 의결 과정도 손볼 것으로 보인다. 낙농진흥회 이사회는 낙농진흥회장과 정부 1인, 생산자단체 추천 7인, 유가공협회 추천 4인, 학계 전문가 1인, 소비자 대표 1인 등 15인의 이사로 구성된다.
정부 관계자는 “생산자단체 측은 7명인데 반해 우유가격 인상 부담을 지는 소비자 대표는 1명뿐이라 일반 국민의 이야기가 과소대표 돼 왔던 점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