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HMM육상노조에 이어 해상노조까지 임금단체협약(이하 임단협) 타결이 최종 불발됐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승완 기자. (네, 보도본부입니다.)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나 보군요?
<기자>
네, 오늘(11일) 오후 3시 부산에서 4번째 임단협을 연 HMM사측과 해상노조가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HMM해상노조는 조금 전 협상 결렬 사실을 알리며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원인으로는 애초에 양측의 입장 차이가 워낙 큰 데다, 최대 지분을 갖고 있는 산업은행이 '노사간 결정할 일'이라며 발을 뺀 것이 주효했습니다.
<앵커>
경영진이나 채권단이나 책임을 피해 가긴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 직원들 분위기 어떻습니까?
<기자>
말 그대로 폭발 직전입니다.
앞선 1·3차 임단협에 자리한 배재훈 대표가 직접 '임금동결 기간의 물가 상승 수준의 임금 인상'과 '최고의 성과에 따른 성과급'을 약속해 놓고, 이제 와서 딴소리를 한다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HMM 육상직원은 8년, 해상직원은 6년간 급여를 올리지 못하다 보니 상대적 박탈감이 큽니다.
[김진만 / HMM육상직원노동조합 지부장 : 주위에 다른 사람들은 발전하고 있는데 그러지 못한 부분과 계속해서 애들은 크고 집값은 올라가는데 급여는 계속 동결되고 그러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계속 뒤처지는...]
<기자>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탈률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해상노조에 따르면 최근 2년 사이 승선원의 20%(99명)가 배를 떠났습니다.
자연스레 남은 직원에게 업무가 집중되면서, 대다수의 선원들이 한 달에만 300시간이 넘게 근무하는 상황입니다.
추가 인력 유출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인데, 외형 확대와 더불어 직원 처우 개선이 없다면 HMM의 경쟁력은 물론 장기적으로 국내 해운재건의 차질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김진만 / HMM육상직원노동조합 지부장 : 이 상태가 유지된다고 하면 아마 능력 있는 직원들은 회사를 떠나려 할 것이고요, 남아있는 직원들은 일을 안 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런 상태로 계속해서 경쟁할 수 있느냐, 저는 경쟁력이 많이 약화될 것이라 봅니다.]
<앵커>
남은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해상노조는 대의원 투표를 거처 중노위 신청 여부를 최종 결정합니다. 앞서 조정신청을 낸 육상노조는 9일 1차 협의를 가졌고, 13일 2차 회의를 진행합니다.
데드라인은 오는 19일로 이때까지 조정에 실패하면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결정합니다.
지금까지 보도본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