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택시장에서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실제 올해 분양 시장에서는 공급 가뭄 지역에서 선보인 새 아파트들이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인천 부평구에서 공급한 '부평 SK VIEW 해모로'는 1순위 청약에 총 5만7621명이 몰리며 평균 1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단기간 계약 완료한 바 있다. 지난 5년 간 부평구에서 공급된 새 아파트는 1,000여 가구 수준에 불과해 이번 대단지 분양에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신규 공급이 적었던 '공급 가뭄' 지역은 공급 대비 수요가 풍부하다"라며 "공급이 적었던 지역 중 입주한지 10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가 많은 지역일수록, 기존의 주택을 팔고 새 아파트로 이사하려는 갈아타기 수요가 많아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노후 지역 중 하나인 광주광역시 서구에 공급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이 공급 소식을 전해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이 조성되는 광주광역시 서구는 정주 여건에 비해 신규 아파트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서구의 입주 11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은 85%지만 지난 5년 간 공급된 새 아파트는 5,800여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광주 서구에 위치한 상무지구가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지로 최종 선정되면서, 그에 따른 인구 유입과 주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내달 분양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은 서구에 들어서는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단지는 광주 서구의 핵심 입지로 꼽히는 (구)서남대병원 부지에 조성된다. 현재 도시철도 1호선 상무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2023년 2호선이 개통되면 서구 유일의 환승역 입지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도심 속 쾌적한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백석산 자락에 위치한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은 광주 서구의 3대 호수공원으로 꼽히는 운천저수지 비롯해 5.18자유공원, 상무시민공원, 평화공원, 5.18기념공원 등 녹지 공간이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다. 뿐만 아니라 상무초등학교와 상무중학교, 치평중학교, 전남고등학교, 상무고등학교 등 도보권 내 다수의 초중고교가 위치해 있다.
상무지구의 다양한 편의시설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롯데마트, CGV, 메가박스,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쇼핑·문화시설은 물론 광주광역시청, 광주가정법원, 서부교육지원청 등 행정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상무지구는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점도 주목된다. 한편 8월 분양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상무역'은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120-1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7개 동, 전용면적 84o119㎡, 총 37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