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7년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신한은행은 여신업무에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총 70여개의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개발해 업무에 적용해왔다.
전국 800여 영업 현장에서 직원들이 활용할 자동화 프로세스의 이름은 '알파봇(RPA bot)'이다.
그동안 본점 업무 위주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주로 수행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거나 업무처리하는 과정 중에서도 신속하게 알파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활용한 알파봇 서비스 중 급여이체 서비스의 경우 기존에는 관련 서류를 종이로 받으면 직원이 수기로 입력해야 했었지만 AI-OCR(인공지능 문자판독)기술을 활용, 신청 서류를 자동 변환해 빠른 급여이체 처리가 가능해진다.
특히 신한은행 영업점 알파봇 서비스는 직원용 챗봇인 'A.I몰리'에도 적용돼 외근 중에도 모바일을 통해 당일 이자 납부 안내, 신용평가 정보 자동입력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확보해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