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컨테이너 관리 솔루션 'TACO'를 기반으로 하나카드의 마이데이터를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TACO'는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빠르게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등 유연한 관리를 지원하는 핵심 솔루션이다.
이번 사업은 양사가 지난 5월 체결한 마이데이터 사업자 서비스 구축사업 계약에 따라 진행됐다.
하나카드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의 데이터 저장소에 구축되며 오는 8월 초 오픈 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하나카드가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가공해 기존 금융권과는 다른 차별화된 고객 중심 혁신금융 서비스를 발굴해 선보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이 지원하는 솔루션 'TACO'는 고객들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접속이 폭증하는 일이 발생해 서버가 다운될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서비스 서버 용량을 늘려주는 등의 문제 해결에 최적화됐다.
또한, 신규 개발 어플리케이션의 적용 시간도 기존 1~2일에서 1시간 이내로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 Btv 서비스에 적용된 'TACO'는 기존 외산 솔루션을 대체하며 Btv의 시스템 총소유비용과 개발 및 운영 생산성을 각각 50%, 30% 이상 향상시킨 바 있다.
최일규 SKT Cloud CO장은 "'TACO'를 적용한 하나카드 마이데이터가 금융권의 서비스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TACO솔루션은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에 관계 없이 적용 가능하므로, 앞으로 금융 · 미디어 · 제조 · 유통 등 다양한 산업별 혁신 활동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