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슈퍼마켓, 온라인 몰, 홈쇼핑 사업을 아우르는 통합 GS리테일호가 1일 닻을 올린다.
이번 통합으로 GS리테일은 1만 5천여 오프라인 근거리 소매점, 10여 개의 디지털 커머스, 취급액 1위의 TV홈쇼핑, 전국 40만㎡ 규모의 60여 물류 센터망을 보유한 종합 유통 회사로 발돋움한다.
GS리테일은 연간 매출액 약 10조 원으로 국내 주요 상장 유통사 기준 3위권이며, 영업이익은 4,000여억 원으로 1위에 오를 것이라고 30일 내다봤다.
증권시장에서도 GS리테일과 GS홈쇼핑을 합친 시가총액은 약 3조 8천억 원으로(6월 29일 장 마감 기준)으로 유통 기업 2위 규모다.
GS리테일은 15조 5천억 원 수준의 현재 연간 취급액을 2025년 25조원까지 달성한다는 목표를 내 걸었다.
이에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5년간 디지털 커머스,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에 총 1조 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GS리테일의 차별화 핵심 역량은 1만 5천여 소매점 인프라다.
격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중요해지는 '퀵커머스' 플랫폼과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세분화 된 주문~최종 배송까지의 과정)의 기반이 될 것이란 평가다.
신선, 가공, 조리 식품의 소싱 역량은 다양한 분야의 10여 개 디지털 커머스와 연계할 계획이다.
이를 발판 삼아 취급액 약 4조 5천억 원 수준의 현재 디지털, 방송 커머스를 25년 10조 7천억 원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GS리테일은 7월 1일부터 조직을 기존 플랫폼BU(Business Unit) 중심에서 디지털커머스BU와 홈쇼핑BU 등 크게 3개 사업 영역으로 확장, 재편한다.
영역 별 경영 전문성을 기하는 한편, 상호 시너지를 연계하기 위함이다.
또한, 배달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하고, 우딜 앱(배달 전용 앱)을 론칭하는 등 퀵커머스 플랫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합 법인 출범을 기념해 7월 1일부터 GS25에서 1만 원 이상 구매 시 1,000원 할인하는 GS25 뮤비페(뮤직비치페스티벌) 지류 쿠폰을 100만 장 배포한다.
아울러 전 사업 영역에 걸쳐 '함께해서 더 큰 행복'을 주제로 총 1만 5천여 상품을 1+1 증정, 할인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전국 1만 5천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홈쇼핑 커머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통사는 GS리테일 뿐"이라며 "경계가 허물어지는 유통 시장 환경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