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ESG 경영이 확산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중견기업계에서는 볼 멘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ESG가 또 다른 규제가 될 수 있다는 건데, 세제 혜택과 금융 지원, 더 나아가 교육까지 함께 병행해달라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이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생활가전업체 1위인 코웨이는 중견기업계에서 대표적인 ESG 경영 우수 기업으로 꼽힙니다.
공장과 물류센터에 태양광 설비를 운영하고 업계에서 처음으로 반품 상품을 재활용해 판매하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지배구조원이 상장사 760곳 가운데 92개 기업만 부여한 'ESG A등급'을 2년 연속으로 받았습니다.
[서향희 / 코웨이 ESG 담당 차장 : ESG를 강화하기 위해 경영 전반에 ESG 요소를 고려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ESG 거버넌스 체계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생활용품 제조 1위사인 유한킴벌리는 ESG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시장성이 떨어지는데도 사회공헌 차원의 제품을 개발하고 기부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양숙 / 유한킴벌리 사회책임·환경경영본부장 :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부터 환경성과 사회성에 대한 평가를 시작했다고 봅니다. 제품 개선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었고 브랜드 관점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견기업계는 ESG 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에 나서고 있지만 현실의 벽에 부딪혀 주저하는 곳도 적지 않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인적·물적 자원이 부족한 상황인데도 ESG 경영 도입을 강요하는 식의 분위기가 커진 게 부담입니다.
[김용진 /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ESG 경영을) 안한다 못한다가 아니라 인센티브가 별로 없는 것입니다. 갑자기 ESG 도입에 대한 운동이 벌어지면서 이게 규제가 아니냐고 하는 문제가 발생한 겁니다]
실제로 중견기업 101곳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70%가 제도적 인센티브와 공신력 있는 평가·공시 기준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탄소저감 기업에 대한 법인세 공제 확대와 환경설비 투자시 세액 공제 확대 등이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겁니다.
특히 저금리 대출 등 금융 지원과 ESG 도입을 위한 교육 확대 등 구체적인 방안도 뒷받침 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중견기업계는 정부가 기업군별, 업종별 특성을 고려해 ESG 도입에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