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가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마스터프랜차이즈 등의 전략 다각화를 통해 해외 매장 수 확대에 불을 붙인다.
실제로 여섯번째 해외진출국 캄보디아에선 조인트벤처 방식을 택했는데, 그간 미·중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한 것과 대조적이다.
SPC그룹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Phnom Penh)에 현지 파트너사인 HSC그룹과 함께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인 '벙깽꽁점'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진출은 동남아 시장 확대의 신호탄으로, SPC는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파리바게뜨와 쉐이크쉑 등을 플래그십으로 운영하며 주변 국가로 진출을 확대 중이다.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은 수도 프놈펜의 최대 상업지역 '벙깽꽁(Boeung Keng Kang, BKK)'에 390㎡ 규모의 3층 단독 건물로 자리 잡았다.
메자닌(mezzanine, 층고가 높을 때 중간층을 만들어 아래층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한 건축 방식) 구조로 공간감을 키우고, 벽면을 통유리로 설계해 유럽식 정원의 온실 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는 설명이다.
파리바게뜨는 캄보디아의 가족 중심적인 문화와 카페 문화에 익숙한 젊은 소비층을 고려해,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를 적용하고 유럽풍 빵과 어울리는 '브런치(brunch)' 메뉴를 강화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캄보디아 현지 운영을 맡은 속 첸(Sok Chen) 총괄은 "캄보디아에 글로벌 브랜드 파리바게뜨를 소개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우수한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잘 살려 캄보디아에서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