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전자산업, 2021년 부천시 품질우수상품 대상 선정

입력 2021-06-03 10:38


부천산업진흥원이 ‘2021 부천시 품질우수상품 공모를 통해 총 10개사를 선정하고, 그중 동양전자산업㈜의 알루미늄 PDU 멀티콘센트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동양전자산업㈜는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전선, 파워코드, 멀티콘센트 등 다양한 전원 공급장치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1985년 창립 이래 30여 년간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대상으로 선정된 동양전자산업㈜의 알루미늄 PDU(Power Distribution Unit) 전원분배기는 전력을 분배하도록 설계된 여러 출력이 장착된 장치를 의미한다. 데이터센터의 전원 보호 문제 및 데이터 센터 내에 위치한 컴퓨터 및 네트워킹 장비의 랙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특히 제품 내 삽입된 아울렛 부분의 잠금장치는 아울렛에 인렛 플러그가 완전히 삽입되지 않음으로 발생되는 스파크 및 접촉 저항을 방지하고, 외부 저항력 10kgf 미만에 의해 쉽게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특허 기술이 접목된 제품이다. (특허 제10-1763524호 통신장비 보관용 랙 콘센트의 플러그 고정부재 구조)



기존에 국내에 보급되던 통신장비 보관용 랙 콘센트의 경우, 예기치 못한 강한 외력이 플러그에 가해지면 전원플러그가 쉽게 분리되지 않아 장비가 넘어지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넘어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신장비의 손상뿐만 아니라 작업자가 전원플러그에 넘어져 입는 상해로 인해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이에 동양전자산업㈜는 전원플러그가 접속불량 없이 안정되게 접속되도록 하는 기능을 유지하면서, 10Kgf 이상의 저항력이 전원플러그에 가해졌을 때 전원플러그 고정부재가 이 콘센트의 플러그 접속부로부터 쉽게 해제되도록 개량된 콘센트 고정부재 구조를 국내 최초로 2016년에 개발하였다.

또한 전력계(Power Meter)+RS-485 통신을 활용한 데이터 시스템으로 서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니터링 및 데이터 로깅이 가능하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원격에서 서버의 모든 경고발생, 통신불량 등의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알루미늄 PDU 전원분배기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으로부터 전기용품안전인증을 취득한 제품으로 현재 네이버, SK텔레콤, LS유플러스 등 데이터센터 내에 서버랙 장비에 함께 사용되고 있다. 한편, 동양전자산업㈜는 2021년 3월 부천시 지방세 모범 납세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