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C 하루 만에 41% 급등...제2의 밈주식 찾기 열풍

입력 2021-06-02 09:32
美 2차 공매도 전쟁...'밈 주식' 열풍


미국 현지에서는 제2차 공매도 대전이 시작될 조짐을 보인다. 올해 초 '게임스탑'을 필두로 시작된 공매도 전쟁은 '밈 주식'이라는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았다.

AMC엔터테인먼트는 투자회사인 머드릭 캐피털에 2억3050만달러 규모 신주를 매각했다는 소식에 이날 22% 폭등했다. 시간 외 거래에서도 17% 추가 상승하며 40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다.



(출처: 폭스비즈니스)

해당 소식 후 미국 플로리다 해변가에는 '우리가 사랑하는 주식, AMC'라고 적힌 플랜카드가 하늘 위에 등장했다는 FOX 비즈니스 보도가 나왔다.

AMC엔터테인먼트 뿐 만이 아니다. 이날 게임스탑(GME)은 전일 대비 12% 오른 249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이른바 '밈 주식' 열풍이 미 주식시장에서 더욱 거세지고 있다.

'밈'(meme)은 인터넷에서 모방을 통해 유행처럼 번지는 문화적 현상이나 사진·영상 등 콘텐츠를 뜻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주식시장까지 번져 트위터나 인터넷 토론방인 레딧 등에서 특정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밈 주식은 올해 1월 말 게임스톱이 공매도 투자자들의 숏 커버링(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해 다시 매수하는 일)으로 크게 오른 후 다소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또다시 관련주의 숏 커버링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월가에서는 이미 '제2의 밈' 주식 찾기에 열중이다. 찰리 빌렐오(Charlie Bilello) 컴파운드 캐피털 어드바이저스 CEO는 지난주 상승률을 기준으로 미국의 대표 '밈 종목'을 선정했다.

종목명지난주 상승률

AMC엔터테인먼트(AMC)175%

빌드-어-베어 워크숍(BBW)

65%

버진갤럭틱(SPCE)

63%

코스(KOSS)

62%

익스프레스(EXPR)60%

게임스탑(GME)

45%

비욘드미트(BYND)

43%

블랙베리(BB)

40%

퍼실(FOSL)

25%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BBBY)

24%

틸레이(TLRY)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