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생활권 교통 수혜지 '평택지제역' 신주거타운 형성... '평택지제역자이' 주목

입력 2021-06-01 15:30


교통요충지로 경기도 평택시가 주목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SRT와 수도권지하철 1호선, KTX(예정) 이용으로 획기적 교통망이 완성되는 '평택지제역'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평택지제역 인근은 우수한 교통인프라로 새로운 주거단지가 형성되고 주거 편의성이 올라가면서 가파른 가격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평택지제역 인근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평택지제역은 현재 수서고속철인 SRT와 수도권지하철 1호선을 이용할 수 있다. 2016년 12월 개통한 SRT로 인해 평택시민들은 동탄신도시가 위치한 동탄역까지 약 9분, 서울 강남에 위치한 수서역까지 약 21분 소요로, 평택지제역 개통 전보다 이동 시간을 대폭 감소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서울 강남권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해져 직주근접이 가능해지자 서울 및 경기도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졌다.

여기에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올해 연말 착공에 들어갈 것이라 알려지면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0일 국토교통부는 고속교통서비스 확충을 위한 수원발 KTX 직결사업의 노반공사 시공업체가 선정되었으며, 연내 착공한다고 밝혔다.

착공이 완료되면 교통망 또한 대거 충원된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해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노선 안에 평택지제역이 포함돼 있어 인근 주민들은 부산과 목포 등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진다.

업계에서는 평택지제역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평택지제역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 동탄신도시와 경기도 광명시도 역을 중심으로 지역이 형성됐다. 동탄신도시를 중심으로 주거타운이 형성되기도 했다. 동탄신도시의 경우 SRT를 이용할 수 있는 SRT동탄역을 중심으로 브랜드 아파트 단지들이 들어서며 생활 인프라가 형성됐고, 광명시의 경우 수도권지하철 1호선과 KTX를 이용할 수 있는 광명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및 대형마트 등이 들어서 신주거타운이 형성돼 가격 상승을 보이고 있다.

GS건설이 6월 경기도 평택시 영신도시개발지구 A3블록에서 분양하는 '평택지제역자이'도 평택지제역과 인접한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평택지제역자이는 평택지제역을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평택지제역자이 입주민들은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다. SRT와 수도권지하철 1호선, KTX(예정)을 이용해 수서, 동탄, 수원, 신도림, 서울역 등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수월하며, 천안, 대전, 대구, 목포, 부산 등 지방광역시와 지방중소도시 역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이 마련됐다. 이외에 평택지제역을 출발해 강남역까지 가는 M버스(5438번)도 이미 운행 중에 있어 우수한 강남 접근성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