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입사한 막내부터 최고경영자까지, 회사 생활은 온갖 커뮤니케이션과 크고 작은 협상의 연속으로 이뤄집니다. 전화, 이메일, 간단한 문자부터 프리젠테이션까지. 이러한 과정을 잘 해는 사람을 소위 '일잘러'로 부르기도 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낯선 회사의 문화, 문법을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사회생활을 이어갑니다. 서로 다른 세대가 엉켜 움직이는 회사에서 숨겨진 능력을 끌어내 '일잘러'가 되려면 어떤 요령이 필요할까요?
'부자의 말센스'의 김주하 작가는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싶어한다"며 "의도한 대로 상대의 반응을 얻고 움직이게 하고 싶다면, 시키지말고 먼저 물어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는 "실제 학생들을 연구했더니 스스로 동기부여받을 때 사회 관계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줬다"며 "회사의 리더들이 '이걸 해야겠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물었을 때 직원들의 의욕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수평적으로 변하고, 성과를 중요시하는 요즘 문화에선 관리자들에게 필수적인 대화방법일 겁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경험이 부족한 저연차 직장인이라면 어떨까요? 김 작가는 2030 직장인들이 대화와 협상에서 성공하려면 자존감을 더 높일 필요도 있다고 합니다. 김 작가는 "창업을 하고자 할 때, 새로운 일을 배울 때 경험이 부족하다고 해서 스스로를 너무 낮추면 귀인이 먼저 다가오기 힘들다"며 "좋은 사람을 늘 곁에 두고 싶다면, 상대를 존중하되 스스로를 믿고 자존감을 가져도 괜찮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20대, 30대들은 과거 세대보다 분명히 스스로에게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5년 후, 10년 뒤에 지금보다 더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며 "산 정상 높이만 바라보며 미리 낙담하지 말고, 지금의 여정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당부합니다. 김주하 작가가 제안한 성공하는 대화법, 자세한 영상은 링크로 확인하세요
☞ https://youtu.be/4IrNqgkKnY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