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자본이득세 39.6%까지 인상 다음주 발표

입력 2021-04-23 07:08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경기 부양책과 교육 등에 대한 지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부유층에 대한 자본이득세를 39.6%까지 인상할 계획이라고 CNBC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와 뉴욕타임스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00만달러 이상의 고소득자에 대해 자본이득세를 현행 20%에서 39.6%로 인상할 계획이다.

자본 이득세는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 자본 이득에 대한 양도차익에 과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월가에 중요한 이슈다.

미국 주요 주가지수는 이 같은 소식에 1% 이상 하락 중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자본이득세 계획안은 바이든 대통령이 부유층에 대해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기존 공약에 부합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예상돼온 것이다.

자본이득세가 39.6%로 인상되면 개인에 대한 최고 소득세율인 37%와 맞먹는 수준이 된다.

자본이득세에 더해 투자소득에 대한 기존 누진소득세를 포함하면 연방세율이 최고 43.4%까지 높아질 것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대통령은 이 같은 방안을 다음주에 1조달러 규모의 '미국가족계획안'을 발표하며 공식적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유급 가족 돌봄 휴직, 아이 돌봄, 무료 지역 대학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1조 달러 규모의 '미국 가족 계획'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의 미국 가족 계획은 앞서 발표된 2조3천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지출 법안과는 별개다. 인프라 법안을 위한 재원 마련에는 법인세 인상안이 포함된 바 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백악관의 젠 사키 대변인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주 의회 연설에서 '미국 가족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자본이득세를 두 배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즉답을 거부하며,"비용에 대해 마무리를 짓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간 40만달러 미만의 소득자에 대해서는 세금을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바이든의 공약을 재차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