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국민연설을 통해 총 2조달러(약 2,400조원) 규모의 인프라-경제회복 계획을 살렸다.
1929년 대공황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을 연상시키는 21세기형 경기회복계획이다.
천문한적인 금액인 이번 계획의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 교량,도로,환승장시설,항만,공항,전기차 개발 : 6,210억달러
? 노령층,장애인 돌봄 지원 : 4,000억달러
? 수도시설, 와이파이, 전력 스마트그리드 개선 : 3,000억달러
? 중산층과 저소득층용 주택, 교육시설 건설과 개선 : 3,000억달러
? 제조업, R&D, 직업훈련 투자 : 5,800억달러
실제 3월 마지막 거래일 뉴욕증시에서도 인프라 투자에 대한 기대감으로 IT, 소비재, 유틸리티, 헬스케어, 건설주가 강세를 보였다. 경기회복에 따른 낙수효과 기대감으로 중소형주를 대표하는 러셀2000지수가 상승한 것도 눈에 띄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 지도부에 이번 계획의 의회통과를 전적으로 맡길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야당 대표들도 만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종적인 의회통과는 말처럼 쉬운 상황이 아니다. 내년 의회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주-공화의 정책대결이 선명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인 미치 맥코넬 의원은 "인프라 투자에는 찬성하지만 증세에는 반대한다"며 분명한 입장을 이미 밝혔다.
연초 1조9천억달러의 코로나 경기부양책은 공화당이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채 통과됐다.
여당인 민주당은 올 여름까지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을 의회에서 통과시키겠다는 전략이다. 7월4일 독립기념일이 목표라는 얘기도 들린다.
연소득 40만달러 이상의 부유층과 법인세율 상향을 둘러싸고 충돌이 불가피하다. 경기부양책 전체 규모와 재원조달방식이 발표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대목이다.
민주당이 선거이전에 상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산조정절차 (budget reconciliation act)'가 두 번 남아있기 때문에 공화당과 얼마나 정치력을 발휘하느냐가 이번 뉴딜의 관전 포인트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