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전용 전기차 EV 시리즈의 첫 모델인 'The Kia EV6'를 공개했다.
기아는 30일 온라인을 통해 EV6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열고 EV6의 내외관 등을 공개했다.
EV6는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 'Movement that inspires'를 상징하는 모델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기술을 적용해 만들어졌다.
<외장 : 서로 다른 모습이 만들어낸 조화>
EV6는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개념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가 반영됐다.
사각, 원형, 펜타곤 등 특정 형태가 일관되게 적용된 디자인에서 탈피해 서로 다른 형태의 디자인을 결합해 독창적이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EV6의 앞부분은 기존 타이거 노즈를 재해석한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적용됐다.
전기차 이미지에 맞춰 기존 타이거 노즈를 재해석한 것이다.
전면 범퍼 하단에는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게끔 디자인된 공기 흡입구가 배치됐고, 전기차의 평평한 바닥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유도함으로써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공기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액티브 에어 플랩(Active Air Flap, AAF)도 적용됐다.
측면은 사이드 하단에서부터 리어 휠하우스를 관통해 테일 램프까지 '다이내믹 캐릭터' 디자인이 적용됐고 , 독특한 모양의 C필러를 적용해 차량의 루프가 떠있는 것처럼 보이게 했다.
후면부의 리어 데크 스포일러는 LED 램프와 통합돼 윙 타입 루프 스포일러와 함께 최적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구현한다.
<내장 : 혁신과 편의성 모두를 담다>
EV6의 내장은 전기차의 장점인 공간성을 극대화 하는 쪽으로 디자인 됐다.
특히 축간거리는 2,900mm에 달해 준대형급 SUV와 맞먹는다.
전면 센터페시아에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배치됐고, 센터콜솔은 중앙에 떠있는 듯 디자인 됐다.
전기차 전용 시트는 가벼우면서도 탑승객이 지속적으로 쾌적함과 안락함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EV6에는 도어 포켓과 크래시패드 무드조명 가니쉬, 보조 매트, 친환경 공정 나파 가죽 시트 등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 아마씨앗 추출물과 같은 다양한 친환경 소재가 적용됐다.
트렁크 공간은 520ℓ(VDA 기준)로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최대 1,300ℓ까지 늘어난다.
또 전방 후드에는 추가로 물건을 실을 수 있는 프론트 트렁크도 있다.
<EV6 GT도 공개... 제로백 3.5초>
이번 행사에서는 EV6의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도 함께 공개됐다.
430kW급 듀얼모터를 적용한 EV6 GT는 최고출력 584마력(ps)과 최대토크 740Nm(75.5kgf·m)의 성능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은 3.5초이다.
이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이다.
또한 EV6 GT 모델에는 급가속, 코너링 등 극한의 주행상황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반의 전자식 차동 제한 기능(e-LSD)과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21" 퍼포먼스 휠&타이어,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등이 추가로 탑재됐다.
GT 모델에는 전용 21인치 퍼포먼스 휠과 초고성능(UHP) 타이어인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가 장착됐다.
GT 모델의 실내에는 고성능을 상징하는 D컷 스티어링 휠이 적용됐으며, 시트에는 스포티 캐릭터를 강조한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시트가 탑재됐다.
<연료효율만 따지는 전기차는 그만...다양한 편의사양으로 무장>
EV6에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시켜준다.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만에 10%에서 최대 80%까지의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단 4분 30초의 충전 만으로도 100km 이상(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하다.
EV6는 차량 외부로 220V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있다.
이를 활용하면 자동차를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EV6에는 히트펌프 시스템이 달렸다.
이는 구동 모터 등과 같은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실내 난방으로 활용하는 기술인데 겨울철 등 저온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차의 효율 저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EV6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이 적용됐다.
이는 전방 교통 흐름 및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이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술로 교통량에 맞춰 회생제동량을 높이거나 낮춰 최적의 에너지 재생을 돕는다.
EV6에는 i-페달(Intelligent Pedal)모드가 적용됐다.
이는 가속 페달만을 이용하여 가속 및 감속, 정차까지 가능한 주행모드이다.
이 박에 편의사양으로는 디지털키,빌트인캠,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자연어 음성인식 기반 복합제어, 캘린더 연동,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카투홈, 차량 내 간편 결제, 발레 모드,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공조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 실내 미세먼지 상태 표시, USB C 타입 충전단자, 2열 시트백 리모트 등이 있다.
<최첨단 안전 사양 대거 탑재>
EV6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Intelligent Speed Limit Assist, 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적용됐다.
여기에 선택 사양으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안전 하차 보조(SEA),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이 있다.
<31일 사전예약...판매가격 4천만원대 부터>
EV6의 국내 사전예약은 3월 31일(수)부터 시작된다.
사전예약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스탠다드, 롱 레인지, GT-Line 모델을 포함해 '22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GT 모델까지 전 라인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E모델 별 판매 가격은 스탠다드 4,000만원대 후반, 롱 레인지 5,000만원대 중반, GT-Line 5,000만원대 후반, GT 7,000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전기차 세제 혜택 전, 개별소비세 3.5% 기준 / 확정 가격 및 세제 혜택 후 가격은 추후 공개 예정)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1,200만원 / 서울시 기준)을 감안하면 스탠다드는 3,000만원대 중반, 롱 레인지는 3,000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