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지난해 하루 평균 전자지급결제대행 7천억원 돌파

입력 2021-03-29 12:00
한국은행, 2020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발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온라인 소비가 늘면서 지난해 전자지급결제대행 이용금액이 하루 평균 7천억원을 넘어섰다.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는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 고객이 신용카드와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20년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자금융업자와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 이용금액은 하루 평균 7,055억원으로 전기 대비 32.7% 증가했다. 일평균 이용실적은 1,679만건으로 전기 대비 48.5% 증가했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은 "식품, 생활용품, 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결제를 대행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대금을 지급·송금하는 선불전자지급의 이용금액 하루 평균 4,676억원으로 59.4% 증가했다.

하루 평균 이용건수는 대면 수업 축소, 재택근무 확대로 선불교통카드 이용만 줄고 간편송금과 간편결제가 크게 늘어 전년 대비 6.3% 증가한 1,864만건을 기록했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은 “긴급재난지원금 등이 선불카드 형태로 발급되면서 이용금액이 전년대비 1.5배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와 삼성페이 같은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실적은 하루 평균 1,455만건, 4,492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4.4%, 41.6% 증가했다.

토스 등 간편송금서비스 이용실적은 하루 평균 326만건, 3,56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1.1%, 52.0%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