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수소연료전지 제조의 핵심 소재로 꼽히는 이오노머가 조만간 국내 기술로 양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재 기술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낮아지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경제 전환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유오성 기자 입니다.
<기자>
수소연료전지차는 일반 자동차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는 부품, 스택이 핵심입니다.
스택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이끌어내는 막전극접합체(MEA)로 이뤄졌는데,
이 접합체를 만드는 핵심 소재 가운데 하나가 '과불화술폰산 이오노머' 입니다.
이오노머는 수소 산업 육성에 반드시 필요한 소재지만 원료 기술과 이를 합성할 기술을 갖춘 곳이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화학기술연구원이 국내 한 소재기업에 이오노머 기술을 이전하면서 수소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국산 이오노머 양산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됐습니다.
[이동훈 / 켐트로스 대표 : 2023년부터는 수소차가 상용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오노머는 수소차 상용화를 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입니다. 아직은 수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산화 기술을 우리 회사가 상용화하는 것에 있어 의미가 있습니다.]
켐트로스가 국산 이오노머 양산에 시동을 걸면서 수소 경제 전환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 소재 국산화로 수소차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는데다 산업계가 요구하는 다양한 니즈의 수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동훈 / 켐트로스 대표 : 현재 이오노머를 공급하는 다국적 기업은 국내 업체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합니다. MEA를 개발하는 업체들은 국내 소재업체 등장을 바라는 실정입니다. 수소차 완성차, 소재개발하는 중간 업체들, 소재회사들 모두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정부도 미세먼지 해결과 미래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수소차를 포함한 그린뉴딜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상황.
켐트로스는 현재 운영 중인 시제품 생산 시설에서 이오노머 소재의 안정성과 신뢰성 검증을 마친 뒤 내년 상반기 본격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