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앞둔 생활형숙박시설, '시화MTV 웨이브엠' 주목

입력 2021-03-16 09:34


지난 1월, 국토교통부가 건축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 입법예고를 통해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목적을 명확히 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이후 그동안 규제를 피한 틈새 상품이었던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국토부가 규제에 나서겠다고 예고함에 따라 향후 신규 공급이 줄어들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전망이 업계에 퍼지면서 청약통장이나 다주택자 규제를 피하는 것은 물론, 전매제한도 가능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생활형 숙박시설은 건축법의 적용을 받는 건축물로,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서 자유롭다. 대출 규제를 받지 않는 것은 물론, 청약에 통장이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재당첨 제한 등의 규제가 없고, 전매제한도 없다. 또한 세금 부분에서도 종부세 포함 대상이 아닌 것은 물론, 주거용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취득세 중과를 피할 수 있다. 사실상 대부분의 부동산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틈새상품으로 주목받았던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그동안 생활형 숙박시설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를 피하는 틈새상품으로 주목받아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4월 이후 주택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생활형 숙박시설의 투자가치가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향후 공급자체가 줄어들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시장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지금 분양중인 단지들이 사실상 규제 전 마지막 분양 단지라는 희소성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시장을 전망했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는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거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요 관광지 인근에 위치해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단지에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해양레저도시로 주목받고 있는 시화MTV에 들어서는 생활형 숙박시설인 '시화MTV 웨이브엠'의 분양관계자는 "분양을 준비중인 단계에서 정부의 입법예고가 나오면서 혼란이 있었지만, 이후 투자자들의 문의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주거시설 활용 관련 문의가 대부분이었던 이전과 달리, 입법예고 이후로는 대부분이 대출이나 세금 규제를 피할 수 있는 안정적 투자처에 대한 문의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건축법 시행령이 개정되는 4월까지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논의가 꾸준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법령 개정 전 공급에 나선 알짜배기 틈새 투자상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곳은 단연 수도권 인접 해양레저도시인 시화MTV다. 지난해 10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서핑장인 '웨이브파크'가 시화MTV에 개장하면서 시화MTV 일대에서는 입지 장점을 앞세운 다양한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 공급에 나서고 있다. 사회적 분위기와 소비트렌드가 '나'를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워라밸 등을 고려한 프리미엄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여가시간으로 이어지면서 늘어난 해양레저인구를 수용하는 다양한 시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 것도 시화MTV 일대가 주목받는 이유다.

'웨이브파크'와 인접한 거북섬에서 분양에 나서는 시화MTV 웨이브엠은 각각 이스트(3BL)와 웨스트(2-1BL)으로 구성되는 생활형 숙박시설이다. 총 446실(3BL 284실, 2-1BL 162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장기체류형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와 숙박형 생활숙박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숙박형 생활숙박시설은 별도의 운영전문업체가 운영을 맡아 호텔방식으로 운영 될 예정으로 시화MTV의 해양레저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춰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탁월한 생활환경을 누릴 수 있는 객실은 물론 인피니티 풀 수영장, 피트니스시설, 키즈플레이파크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가족단위 관광객을 위한 최고의 명소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또 모든 층에서 오션뷰를 누릴 수 있는 워터프론트 입지를 갖추고 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관광 랜드마크로 기대감이 높다.

또한, 시화MTV의 중심인 거북섬의 풍부한 해양레저 인프라도 그대로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으로 웨이브파크가 위치해 있고, 시화호와 서해안을 오가는 내수면 마리나 시설도 설치될 예정으로 해양레저의 중심입지를 누릴 수 있다.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은 해안과 맞닿은 오션프론트 마리나 스트리트몰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화MTV WAVE M의 홍보관은 사업지 인근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4길 10, 시온프라자 3층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