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 전국 누적 가맹점 수가 80만개를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 첫 선을 보인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든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 소비자가 매장 QR 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방식이다.
소상공인 간편결제에 적용되는 수수료율은 평균 0.3%로, 연매출액 8억원 이하는 0%, 8억~12억원은 0.3%, 12억을 초과할 경우는 0.5%가 적용된다.
가맹점 신청은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가맹점 신청 시 기본적으로 1개의 QR 코드가 무료로 발급된다.
가맹점은 기업제로페이와 온누리모바일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사용처가 돼 매출을 높일 수 있으며, 매출 관리 앱도 무료로 지원된다.
소비자는 은행 앱과 전자금융업자 앱 등 43개 앱을 통해 제로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금이나 플라스틱 카드를 쓰지 않아도 간단하게 QR 코드를 인식하면 계좌에서 이체가 된다.
공공기관과 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을 위한 '기업 제로페이'는 업무추진비용이나 일반 공금 등을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 외에도 위챗페이와의 연동을 통해 글로벌 확장을 꾀하고 있고 제로배달, 택배, 교통 등 생활 속 인프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제로페이 80만 가맹점 돌파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 덕분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활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