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대행(Payment Gateway)업체인 ㈜한국결제인증이 운영중인 배달앱 '배슐랭'이 세종시 민관협력 배달앱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배슐랭은 3월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점차 2,000여 세종시 여민전 가맹점을 중심으로 배달음식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배달음식점을 위한 차세대 배달앱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고 있다. 출시된 배달앱의 이름은 '배슐랭'이다.
금번 출시된 배슐랭은 배달음식점에서 자체 배달앱 시스템을 소유할 수 있도록 하여 별도의 수수료없이 배달음식점에서 쿠폰발행, 적립포인트, 스탬프기능, 리뷰사용 등 배달사업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직접 매장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과도한 배달앱 수수료 부담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기획 초기부터 수수료가 부담스러운 자영업자를 위해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취지를 인정받아 서울특별시의 공공배달앱으로 선정되기도 하였고, 지역화폐 결제 기능으로 10~20%까지 상시 할인혜택도 누릴 수 있어 자영업자와 소비자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배달앱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동네 단골앱'이라는 타이틀을 선정한 배슐랭의 의도에서 보이듯, 소비자가 사용하는 순간 약 3~4km내 동일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는 지역 음식점과 소비자가 서로 상생의 관계를 복원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나아가 단골고객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 전통적인 지역 관계성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둔 배달앱이다.
배슐랭 배달앱 시스템은 자영업자에서도 주문정보가 누적되도록 하여 필요시 합법적 방법으로 광고,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로써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곧 오프라인 상가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상에서도 매장의 가치가 축적되어 향후 양수도 시 정당한 권리금 측정이 가능해져 자영업자에게 든든한 보장책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번 가입 가맹점 전 매장을 대상으로 단골고객 유치용 쿠폰 인쇄물을 지원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주요한 기능으로는 흩어져 있는 카드사 및 각종의 포인트를 앱에서 한번에 전환하여 사용할 수 기능이 있는데, 배달음식 주문 시 그 혜택이 적지 않아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배슐랭앱을 다운로드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지역대리점 또는 가맹점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