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큰손 국민연금, ESG 문제기업 주총 ‘정조준’ [주총 관전 포인트]

입력 2021-03-05 17:28
수정 2021-03-05 17:28
<앵커>

국내 기업들이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에 돌입한 가운데 올해는 ESG와 그에 따른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이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ESG의 중요도가 해를 거듭할수록 커지고 있는데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대거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 역시 투자기업들의 ESG 평가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 정희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3월 정기주주총회 시즌에 본격 진입한 가운데 올해 주총 최대 화두는 기업들의 ESG평가와 그에 따른 국민연금의 의결권행사 방향이 될 전망입니다.

무위에 그치긴 했지만 이미 지난 1월 국민연금은 포스코, CJ대한통운, 4대 금융지주사, 삼성물산 등 ESG 문제기업 7개사에 대한 주주제안 안건을 논의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주주제안은 불발됐지만 의결권행사와 같은 적극적인 주주권행사 수단은 남아있는 가운데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의 수장인 보건복지부장관 역시 적극적인 주주활동을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권덕철 / 보건복지부 장관 : 수탁자책임위원회도 상근위원이 생겼는데 적극적으로 하지 못 한 부분이 있다. 앞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도 있었고요. 기금본부와 수책위가 그 부분을 조금 더 모색해보도록 요청했습니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앞서 주주제안 안건이 검토됐던 7개사 가운데 비공개 대화대상인 2개 기업에 대해 의결권 행사 방향을 직접 결정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2개 기업이 비공개 대화대상이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대상인지는 알 수 없지만 7개사 모두 국민연금의 적극적 주주권 행사 사정권에 들어왔다는 평가입니다.

[황세운 /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로 적극적인 주주권행사가 가시화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주주제안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국민연금이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가장 먼저 포스코와 CJ대한통운의 경우 연이어 산업재해 관련 이슈가 불거져 나오며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등급평가에서 사회부문에 B등급을 받았고, 삼성물산의 경우 지배구조 부문에서 B+ 등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KB, 신한, 하나, 우리금융지주 등 4대 금융지주사의 경우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책임소지에 대한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포스코와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의 최대주주는 국민연금입니다.

특히 포스코와 하나금융지주의 경우 대표이사 연임안이 상정돼있는 만큼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이 주요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재계 관계자: 국민연금이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들은 아무래도 국민연금의 의사결정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두 개 기업(하나금융, 포스코)은 대표이사 연임까지 다뤄야 하는데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국민연금의 반대의결권을 압박하는 만큼, 해당 기업들의 부담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언급한 기업들 이외에도 국민연금의 지분 보유목적이 일반투자로 분류된 기업들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국민연금의 지분 보유목적이 일반투자인 경우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적용한 '국내주식 수탁자 책임활동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배구조 개선에 나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민연금은 삼성, LG, SK등 주요 대기업 계열사를 포함해 83개에 대해 보유목적을 일반투자로 분류했습니다.

지난해 주총에서 일반투자기업에 반대의결권을 행사한 비율(10.08%)이 단순투자기업(7.85%) 대비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코스피 시장에서 국민연금이 지분 5%이상 보유한 기업들이 234개로 전체(802개사)의 30%에 달합니다.

국민연금이 국내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인 만큼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에 기업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희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