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유통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디지털 경제 백신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 경제 백신 리포트는 중기유통센터와 KT가 블로그와 커뮤니티 1,200만건, 인스타그램 13억3,100만건 등 주요 포털 및 SNS 상에서 언급되는 키워드 13억건을 빅데이터 분석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소상공인이 온라인시장 진출 시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밀프렙(1주일치 식사를 한 번에 미리 준비해 놓고 끼니마다 꺼내 먹는 방법) ▲간편 요리 ▲비건 ▲집과 수면 ▲오픈마켓 ▲정기 배송 ▲콘텐츠 리뷰 등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7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리포트는 공적 쇼핑 플랫폼인 '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에게 우선 배포됐으며 리포트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영상도 이달 중 제공한다.
향후 제작·배포할 2차 리포트는 코로나19 이후 생활, 식품, 가전, 뷰티, 패션 5개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인기상품의 언급추이, 연관어, 소비자 연령대 정보 및 소비통계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디지털 경제 백신 리포트가 실질적인 온라인 판로개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지원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