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안전하고 매우 효과적"

입력 2021-02-28 21:43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한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세라 길버트 교수는 28일 "이 백신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거의 60개국에서 사용 승인이 완료됐다"고 강조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에 따르면 길버트 교수는 이날 통일교가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5회 신(神)통일 세계 안착을 위한 100만 온라인 희망전진대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최근에 내려진 세계보건기구(WHO)의 승인은 이 백신이 '백신 공동구매 국제 프로젝트(COVAX)를 통해 공급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하고, 더 많은 국가에서 백신 공급이 가능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것은 전 세계를 위한 백신"이라며 "안전하고 매우 효과적이며 저장과 운송이 쉽고, 비용이 저렴하며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길버트 교수는 "전 세계를 위해 이 백신을 만들고, 팬데믹 기간 저·중소득 국가에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언제든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했다"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우리의 비전을 공유했다"고도 했다.

그는 올해 2월 기준 10개국에서 백신의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하고 "백신 제조는 전 세계 25개의 생산 대행기업들과 협력하는 12개 이상의 평행적 공급망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올해 말까지 30억 회의 접종 분량에 해당하는 백신 생산이 계획돼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