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이어 상업·업무용 부동산도 브랜드 전성시대

입력 2021-02-26 11:23
수정 2021-02-26 11:59


주택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며 가격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상업·업무용 부동산에도 대형사들의 브랜드 시설들이 단기간 완판은 물론 수월한 상권 형성으로 임대환경도 양호한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분양하며 5일만에 완판을 이룬 힐스테이트 신도림역 센트럴 단지 내 상업시설인 '힐스 에비뉴 신도림역 센트럴'을 비롯해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단지내 상업시설 등 대형사들의 브랜드 상업시설들이 단기간 완판을 이뤘다.

상업시설뿐만 아니라 현대엔지니어링이 공급하는 지식산업센터 '테라타워'와 SK건설의 지식산업센터 'V1' 등이 수도권 각지에 공급하면서 수요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특히 문정동에 위치한 '테라타워'는 분양가 대비 수억원에 달하는 프리미엄까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브랜드 상업·업무시설은 브랜드 자체의 인지도의 영향 덕분에 키 테넌트(Key Tenant) 점포 입점 가능성도 높아 투자자들에게 인기다. 키 테넌트란 상가·쇼핑센터·백화점에서 고객을 끌어들일 만한 핵심 점포를 말하며, 대표적인 키 테넌트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이나 대형서점, 스타벅스 등의 유명 프랜차이즈 등이 꼽힌다.

실제로 수도권을 대표하는 신도시로 자리매김한 광교신도시 내 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은 4곳으로 이중 3곳이 광교엘포트 아이파크 오피스텔, 광교 아비뉴프랑, 갤러리아백화점 등 대형사들의 브랜드 상업시설 또는 주거복합 시설 내에 위치하고 있다.

업계전문가는 "주거시장에서 두드러지던 수요자들의 브랜드 선호도가 최근 상업, 업무용 부동산으로 번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업성도 양호한 상황이다"며 "브랜드 부동산 상품에 대한 가치는 이미 주택시장에서 증명된 만큼 풍부한 유동성으로 수요자가 몰리고 있는 상업,업무용 부동산 시장에서도 브랜드에 대한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봄철 분양 성수기가 성큼 다가온 가운데, 전국 각지에 브랜드 상업,업무용 부동산들이 속속 공급이 이어질 전망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대구광역시 북구 복현동 복현 시영 82·83 아파트 재건축을 통해 공급한 '대구 복현 아이파크' 단지 내 상업시설의 입찰을 3월 13일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 복현 아이파크' 단지 내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4층 전용면적 44.16~164.35㎡ 총 35실(일반분양 23실)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1,800가구에 달하는 주거 수요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으로는 영진전문대학교 복현캠퍼스와 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가 위치하고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하며, 맞은편에 위치한 'e편한세상 복현' 단지 내 상업시설과 마주하고 '스트리트 몰' 형태로 구성됨에 따라 일대를 대표하는 상권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롯데건설은 오는 3월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부산항 재개발사업지 내 D-3블록에 '롯데캐슬 드메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59층, 2개동 규모이며, 전용면적 45~335㎡, 총 1,221실로 구성된다. 지역 대표 브랜드인 '롯데캐슬' 브랜드로 조성되는 만큼 단지 내에는 지상 3층과 51층에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을 설계해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입주민 전용 수영장을 비롯해 북카페, 클럽라운지,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다이닝, 키즈룸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들을 조성한다. 특히 입주민들은 51층 커뮤니티시설에서 부산 바다 조망을 영구적으로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동부건설은 3월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111-11번지 일원에서 수인선 오션특구를 대표하는 메인 로드에 조성되는 '논현 센트레빌 라메르'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3층으로 구성되며 소래포구와 연결되는 단지 내 상가는 지상 1~2층에 들어선다. 소래포구는 연간 5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특수상권을 형성하고 있어 단지 내 고정수요는 물론 탄탄한 배후 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수인선 완전 개통에 따른 인프라 확충은 물론 남동국가산업단지 등 인근 산업단지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우수한 입지적 장점을 갖췄다. 사업지 주변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어 대표 상권 형성에 따른 집객효과 또한 기대된다.

파인건설은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513 번지 일원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인 '브리티지 센텀'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38층, 전용면적 22~34㎡ 생활형숙박시설 346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단지에서는 부산 바다, 광안대교, 수영만 등 파노라마 오션뷰를 누릴 수 있고, 부산 지하철 2호선 센텀시티역이 도보권이다. 단지 고층부에는 바다를 바라보며 여유로운 휴식이 가능한 루프탑과 인피니티 풀을 조성할 예정이며, 비즈니스라운지, 피트니스, 북카페 등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