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소프트뱅크 내달 경영통합…합작사 이름 'A홀딩스'

입력 2021-02-24 17:43
수정 2021-02-24 17:45


네이버의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의 자회사 Z홀딩스의 합작법인 이름이 'A홀딩스'로 확정됐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24일 열린 라인 주주총회에서 라인과 야후 재팬을 지배하는 통합법인명의 사명을 A홀딩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A홀딩스는 다음달 1일 출범한다.

회사 측은 A홀딩스의 A의미에 대해 ▲A에서 Z까지(A to Z) 그룹 전체에서 시너지 효과 발휘 ▲그룹 전체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비즈니스 영역에 집중 ▲아시아(Asia) 전역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글로벌화 추진 등의 의미를 담았다고 전했다.

앞서 양사는 지난 2019년 11월 라인과 야후재팬을 경영통합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두 회사의 경영통합은 지난해 8월 일본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승인을 받았다.

A홀딩스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대 50 지분을 가진 조인트벤처(JV)다. A홀딩스는 전략적 지주회사로, 경영통합 이후 Z홀딩스의 주식 65.3%를 보유하게 된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 투자 책임자(GIO)와 미야우치 소프트뱅크 대표가 3월 2일 A홀딩스의 공동 대표에 취임할 예정이다. 이해진 GIO는 A홀딩스의 회장이자 대표이며 미야우치 겐 CEO는 사장이자 대표가 된다.

소프트뱅크 측은 "각 비즈니스 영역의 강점을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Z홀딩스 그룹의 비즈니스 기반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소프트뱅크와 네이버는 전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그룹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