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에서 인공지능(AI) 산후조리원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KT AI 호텔에 사용된 기술과 솔루션을 이용해, 'AI 산후조리원' 전용 서비스를 최초로 구축한 것이다.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은 별도로 안내 데스크나 신생아실 등에 전화할 필요 없이 기가지니를 호출해 산모복, 손목 보호대, 기저귀, 물티슈 등과 같은 객실 용품들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음성 쇼핑 기능을 추가해, 필요한 용품들을 음성만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공동사용 공간에서의 '비접촉'을 강화한 완벽한 언택트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다.
또한 기가지니를 통한 TV, 커튼, 냉난방 등의 객실 시설 음성 제어와 함께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문가 상담 요청, 가족 면회 요청, 마사지 요청, 수유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산후조리원에서는 수시로 접수되는 서비스 요청들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가지니를 통해 접수된 서비스 요청사항들은 관리자가 전용 페이지에서 상세히 확인하고, 업무 지연이나 누락 없이 직원을 배치하고 응대할 수 있어 조리원 운용 효율성이 높아진다.
KT는 이날 서비스 상용화와 동시에 드팜므 산후조리원과 '호텔형 산후조리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최준기 KT AI·BigData 사업본부장 상무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높은 시기인 만큼, 산모와 신생아가 AI 산후조리원 서비스를 통해 안전함을 경험하길 바란다"며 "KT는 AI 기술을 각 산업 영역에 적용해, 고객의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서비스와 편의성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