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대주주인 프랑스 르노그룹이 9일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가 스페인의 2배에 달해 경쟁력에 문제가 있다"면서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유럽으로 전달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제조·공급 총괄 부회장은 이날 오전 르노삼성 부산공장 임직원들에게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영상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에 따르면 모조스 부회장은 르노그룹의 수익성 추구 경영전략인 '르놀루션'에 대해 설명한 뒤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으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모조스 부회장은 "지난해 부산공장을 방문했을 때, 부산공장은 뉴 아르카나(XM3 수출 차량)의 유럽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2020년 말 기준으로 그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으며,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두 배에 달한다"고 현재 부산공장의 상황을 비판했다.
르노그룹에 따르면 르노그룹 내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QCTP) 순위는 2015년 2위, 2016년 1위까지 올랐다 2019년 5위에서 2020년 10위로 하락했다.
그러면서 모조스 부회장은 XM3의 꾸준한 유럽 수출을 위해 ●최고의 품질 ●생산 비용 절감 ●생산 납기 준수라는 세 가지 목표를 직원들에 제시했다.
그는 생산 비용에 대해 "공장제조원가가 유럽 공장의 두 배이고 여기에 운송비까지 추가되는 상황이라면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유럽으로 전달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납기에 대해선 "안정적인 생산과 납기를 통해 유럽 시장 판매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노조의 파업이나 생산 거부 등 활동을 제한하는 뉘앙스의 요구도 남겼다.
끝으로 모조스 부회장은 르노삼성이 현재 진행 중인 구조조정, 이른바 서바이벌 플랜에 대해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이라며 "반드시 이 서바이벌 계획을 진행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모조스 부회장은 "부산공장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다"는 경고로 영상 메시지를 끝냈다.
르노그룹은 지난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익성 중심 경영 전략 '르놀루션' 전략을 발표하고, 한국을 라틴 아메리카, 인도와 함께 수익성을 강화해야 하는 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르노그룹은 전 세계 각 국가에서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르놀루션에서 한국과 함께 수익성 개선 지역으로 언급된 라틴 아메리카 지역 브라질의 경우 이미 1,300여명을 감원하고 신입사원 임금의 20%를 삭감했다.
또 노동조합과의 임금·단체 협약 주기도 4년으로 변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