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분기 콘텐츠 화제성으로 CJ ENM이 미디어 부문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OCN '경이로운 소문', tvN '신서유기8', Mnet '쇼미더머니9' 등에 힘입어 TV 광고와 디지털 매출이 각각 7.7%, 57.5%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CJ ENM은 2020년 연간매출액이 전년비 10.5% 감소한 3조 3,912억 원(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0% 늘어난 2,72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미디어 부문은 매출이 전년비 5.2% 감소한 1조 5,907억 원, 영업이익은 40.8% 증가한 999억 원을 기록했다.
2021년에는 드라마 '빈센조', '슬기로운 의사생활2', 예능 '어쩌다 사장', '고등래퍼4' 등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 극대화 기조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커머스 부문은 '셀렙샵에디션', '다니엘크레뮤', '앳센셜' 등 자체 브랜드를 발판으로, 매출액은 3.6% 성장한 1조 4,786억 원 영업이익은 20.1% 늘어난 1,772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패션, 리빙, 건강식품 중심으로 자체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넓혀 경쟁력을 강화하고, 모바일 플랫폼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음악 부문은 매출 1,803억 원(-46.2%), 영업이익 65억 원(+17.3%)을 기록했다.
오프라인 콘서트 사업이 중단되면서 매출 감소로 이어졌으나, 4분기 컴백한 '아이즈원', 'JO1', '엔하이픈' 등이 수익성 증가에 기여했다.
영화 부문은 연간 매출 1,416억원(-59.5%), 영업손실 135억원(적자전환)을 기록하는 등 가장 부진한 실적을 냈다.
CJ ENM 관계자는 "올 해 콘텐츠 및 상품 가치 밸류업에 더욱 집중하고 티빙에 향후 3년간 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는 등 디지털 혁신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