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오피스텔들이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인한 톡톡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지난해 8월에 정부가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보완대책'이 시행되면서 유주택자의 추가 주택 매수가 더욱 어려워진 탓이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 '시가표준액 1억원 이하'인 오피스텔의 인기가 상당히 뜨거운 상황이다.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취득세 중과 대상 다주택자 여부 판단 시 오피스텔과 분양권, 입주권까지 주택 수에 포함해 산정하게 됐다. 반면, 주택 수 산정 기준에서 '시가표준액 1억원 이하' 오피스텔이 제외됐다. 실제 지방세법 시행령 28조에 따르면, '시가표준액 1억원 이하의 오피스텔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라는 예외조항이 나온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약 자격과 대출, 전매제한이 아파트에 비해 자유로운 오피스텔이 급부상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세법 개정으로 오피스텔 시장이 다소 어려워졌지만, 주택 수 산정 기준에서 시가표준액 1억원 이하 오피스텔이 제외되면서 투자가치가 높아졌다"며 "절세 효과를 비롯해 안정적인 임대수익까지 기대하려면, 입지나 미래가치 등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소형 오피스텔에 시선이 집중되는 가운데 '한강신도시 구래역 중일라크리움'이 투자자들 사이에 화제다. 이 오피스텔은 시가표준액 기준 1억원 이하가 예상돼 주택 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더불어 서울 서부권 복합주거신도시 역세권에 입지한 장점까지 누릴 수 있어 호평 된다.
한강신도시 중일라크리움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15층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오피스텔 379실과 근린생활시설 74호실(2개 층)로 구성되며, 시행 및 자금관리는 KB부동산신탁이 담당한다. 중일건설이 책임시공을 맡은 것도 신뢰를 더해준다.
거주자 우선의 내부설계가 적용돼 우수한 설계와 시스템을 자랑하는 오피스텔인 것도 주목된다. 수납장과 붙박이장이 설치돼 공간활용도가 우수하며, 드럼건조기, 드럼세탁기, 천정냉난방기, 회전식, 책상식탁, 홈오토메이션, 힘펠환풍기 등 풀옵션,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포함돼 합리적이다. 열병합지역냉난방이 적용된 오피스텔로, 기존 오피스텔 도시가스 대비 냉난방비 부담도 덜 수 있다.
AI SMART SERVICE도 적용돼 편리한 생활을 기대할 수 있다. LG U+ IOT의 홈오토시스템이 3년간 무상으로 제공된다. 생활가전 및 조명, 플러그, 출입문 등을 음성명령, 원격제어 등을 사용해 손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외출 시에도 집안 환경 제어하기가 좋다. 보안을 강화하고자 CCTV가 설치되며, 무인택배시스템, 광폭 주차장, 주민커뮤니티공간, 옥상정원, 지붕정원 등이 마련돼 안전하고 여유로운 생활도 예고된다.
주변 정주 여건도 좋다. 2019년 9월 개통한 한강신도시 김포도시철도 구래역, 양촌역이 약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교통 여건이 탁월하다. 양촌역과 구래역 이용 시 서울역, 홍대입구역, 광화문역, 여의도역 등이 40~50분대에 연결된다. 올림픽대로 및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내부순환로가 가까워 강남 등 서울 일대에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한강신도시 최대 중심상업지구 내 자리한 오피스텔로, 대형 이마트와 메가박스 등 쇼핑문화시설과 은행, 병의원, 로컬매장, F&B, 패스트푸드 고급레스토랑, 카페, 뷰티시설, 운동시설 등 각종 생활 인프라가 가까이 들어서 편리한 생활도 기대된다. 월드기네스타워의 착공이 도보 약 1분 거리에 예정된 것도 주목해야 한다. 단지 가까이 한강신도시 내 최대 랜드마크 복합쇼핑문화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향후 다양한 시설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양촌역과 구래역, 이마트를 지나 한강신도시 호수공원(조성면적 약 57만평)으로 연결되는 문화의 거리가 약 1.4㎞ 거리에 자리해 취미나 여가를 즐기기도 좋다.
단지 반경 500m 내에 한강신도시의 숙원사업 '4차산업 글로벌 자족복합기능도시 완성'의 중심 사업인 지식산업센터단지(R&D 및 IT, BT, ET업종)가 있고, 반경 4km 내에는 수도권 서부 최대 산업클러스터인 김포골드밸리(2022년까지 조성계획) 및 검단산업단지 등이 자리해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약 7만명의 중소기업 제조업 중심의 배후임대수요까지 확보가 예상돼 안정적인 투자처라는 평을 받고 있다. 한강신도시 중일라크리움 오피스텔 분양홍보관은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1961번지에 위치하며, 분양 관련 자세한 사항은 대표번호로 연락하거나 분양홍보관을 방문하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