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는 지난해 선보인 CF '캔을 따! 캔을 따면, 바로 맛의 대참치' 편이 2020년 대한민국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1위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구글은 유튜브 광고의 조회 수와 총 시청 시간 등을 종합해 매년 국가별 우수 광고 10편을 선정한다. 동원참치 CF는 10편의 광고 중 1위에 올라 최고 인기 광고로 선정됐다. 누적 조회수 2,140만 회다.
동원참치 CF엔 펭수와 손나은이 모델로 출연해 중독성 있는 리듬의 동원참치 송을 선보여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았다. CF는 공개 20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00만회를 넘어서기도 했다.
동원참치 CF의 성공 요인으로 광고 모델을 활용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이 꼽힌다. 참치 마니아로 알려진 펭수는 동원참치 CF를 패러디한 헌정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으며, 펭수의 팬덤인 ‘펭클럽’은 ‘펭수야, 참치길만 걷자’라는 응원문구와 함께 동원참치 CF 모델로 펭수를 발탁해달라는 성원을 보내왔다. 동원F&B는 이러한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펭수를 모델로 섭외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을 이어갔다.
동원F&B 관계자는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제작한 광고가 다양한 채널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젊고 신선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