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15일 증권·파생상품시장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시장정보포털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을 오는 18일 새롭게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최근 증시 활황에 따라 주식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양질의 시장데이터를 공급하고 시장 참여자가 증시정보에 쉽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먼저 여러 사이트로 나누어 제공되던 통계데이터와 투자참고자료가 통합·재편된다. 주식과 ETF의 가격과 거래현황 등을 보여주는 '시장정보', 종목별 공매도 거래·잔고 현황을 나타내는 '공매도 종합포털', 상장기업 분석보고서와 투자정보지표를 알려주는 '증권투자 정보포털'로 분류된다.
각종 수치 데이터를 도표 및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시각화함으로써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화면도 구현된다.
또 거래소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 증가추세에 맞추어 모바일용 화면을 전면 재정비하고 제공하는 정보 컨텐츠를 다양화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개편에 대해 "새로운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해서 시장참여자들이 '묻지마', '깜깜이' 투자에 휩쓸리지 않고 시장상황 및 기업가치 등을 고려하는 합리적이고 건전한 투자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