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 인증 중단…트럼프 지지층 의사당 난입 [글로벌 이슈]

입력 2021-01-07 08:08
수정 2021-01-07 08:09
바이든 당선 인증 중단…트럼프 지지층 의사당 난입

오늘 미국 의회는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어 바이든 대통령 당 선인의 승리확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었는데요. 하지 만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회 의사당 건물쪽으로 진입하면서 상 -하원 회의는 중단됐고, 의사당은 봉쇄되었습니다.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폐기할 권한이 없다고 전했던 펜스 부통령을 비 롯해 상 하원 의원들은 회의장을 떠난 상태입니다.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는 민주당이 두 석을 모두 석권할 가능성이 커지 며,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의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 가능성이 한층 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경기민감 주와 중소형주 등이 선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CNBC의 짐 크레이머는 리테일주를 매수할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Fed "금융시장, 자산매입 축소 전 사전 통보"

2020년 FOMC 12월 의사록에 따르면 앞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 가 자산매입 축소 전 충분한 신호를 전하기로 했습니다. 2013 년 연준이 자산매입 축소 방침을 발표하자 당시 자산시장에 긴축발작이 일어났는데, 이를 우려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연 준은 지난달 16일 FOMC 회의를 열고 연방기금 금리를 0~0.25% 로 유지했는데요. 최대고용과 가격안정 목표에 주목할 만한 개선이 이뤄질 때 까지 이런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모건스탠리, 테슬라 목표주가 810달러로 상향

오늘 모건스탠리가 테슬라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540달러에 서 810달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는 현재 테슬라에 대한 월 가 IB들의 컨센서스인 437달러를 훌쩍 웃도는 최고가인데요. 조나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주가가 비정상적으 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업종 내 다른 종목들을 능가할 것이라고 봤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업체 가운데 인력과 기술력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과 자본 조 달력 등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테슬라에 비관 적인 전망을 했던 JP모건도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기존 90달러 에서 105달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EU,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승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현지시간 6일,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모더나 백신을 안전성과 유효성 중심으로 검토했는데, 현재 18세 이 상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상태입 니다. 이에 따라 모더나 백신은 올해 1분기와 3분기 사이에 유럽 전역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현재 유럽연합은 여러 백신 개발업체들과 선계약을 한 상태인데, 제조사별로 아스트라제 네카 백신과 존슨앤존슨 백신을 각각 4억회 분 확보했고, 사 노피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각각 3억회 분, 큐어백 백신을 약 4억회 분 구한 상태입니다. 이번 모더나의 경우에는 8천만회 분을 먼저 주문한 상태고, 향후 추가로 8천만회 분을 더 구입 할 예정입니다.

NYSE, 中 3대 통신사 뉴욕증시서 상장폐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가 중국 3대 통신사를 결국 뉴욕증시에서 상장폐지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가 이를 철회했던 뉴욕증권거래소가 다시 차이나 모바일과 차이 나 텔레콤 그리고 차이나 유니콤 등 3개사를 퇴출한다는 것인 데요. 이로써 오는 11일부터 이들 3개사의 주식 거래가 금지 됩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이날 번복에 대해 미국 재무부 해 외자산통제국의 새로운 지침에 따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 는데요. 하지만 외신들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이 작용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알리바바의 알리페이와 텐센트의 위챗페이 등 중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8개와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 령에도 서명했습니다.

골드만삭스, 최고가 경신... 은행주 강세

골드만삭스가 역대 최고가를 보이면서 추가 상승 여력에 관심 이 모이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주가는 지난해 12월 연방 준비제도가 올해부터 대형은행의 자사주 매입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뒤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앞서 연준은 코로나19 위기 로 인해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리면서 지난해 6월 은행들의 자 사주 매입을 금지 시킨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발표에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은행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에 충 분히 대비돼 있다고 판단해 자사주 매입을 허용했습니다. 다 수의 월가 애널들은 은행주들이 계속 상승할거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최근 통과된 추가부양책 등 앞으로 적극적인 재정 투입이 기대되기 때문에 올해 은행주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