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서울진로직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입력 2020-11-23 14:22


지난 10월 13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언리얼 엔진 기반의 실감나는 3D 진로체험 박람회로 진행된 '2020 서울진로직업박람회'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이 매년 주최하는 진로설계 최대 행사인 이번 '2020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는 ▲다양한 직업인의 실시간 진로 강연 ▲비대면 실시간 진로상담관 ▲3D 엔진 기반의 실감형 전시회 등 다양한 비대면 진로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그 중 10대 팬층을 보유한 과학 크레이에이터 그룹과 '긱블'을 필두로 하는 다양한 강연 및 현존 유망 직업인과 함께 하는 '실시간 상담관'에서는 미래와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지원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이번 진로직업박람회는 실감콘텐츠기술(XR)을 기반으로 한 가상 박람회인 만큼 언리얼엔진으로 구현된 가상 속 자신의 캐릭터를 조종하며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타 분야에 게임의 매커니즘을 접목시키는 것) 요소를 접목시킨 점이 인상적이다.

'2020 서울진로직업박람회'의 대행사인 ㈜유니원 커뮤니케이션즈는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주관하는 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실감컨벤션' 분야 지원 기업이다. XR콘텐츠 전문 기업 ㈜비빔블과 함께 실감컨벤션의 새로운 서비스 상품인 '바이브텍(Vibe-tech)'을 개발, 기존 오프라인 전시회를 온라인과 모바일로 100% 구현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이번 박람회의 플랫폼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데 기여했다.

유니원 관계자는 "코로나가 변화시킨 컨벤션 시장의 상황에 발맞춰 진로직업박람회를 교육 박람회계의 '뉴노멀'로 격상시키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진로설계 가상 플랫폼으로서의 안착을 위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