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특수를 톡톡히 누리며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한컴은 연결기준 매출액 1,021억원, 영업이익 134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60%, 464.8% 증가한 수치다.
한컴은 별도기준으로도 매출 250억원, 영업이익 64억원을 달성했다. 리눅스 오피스 개발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에도 25%가 넘는 영업이익율을 기록했다.
자회사들도 고르게 성장했다. 한컴MDS는 자체연결기준 매출 330.2억원, 영업이익 9.4억원을 기록했으며,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527% 늘었다.
지난 9월 자체개발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NeoIDM(네오아이디엠)'의 일본 수출 성과와 자율주행 개발 소프트웨어(SW)를 통한 수익이 영향을 미쳤다. 한컴에 따르면, 일본 유센(USEN)은 IoT 관리 영역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자체연결기준 매출액 449억원, 영업이익 65억원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300% 이상 급증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기존 주력사업분야인 소방용 공기호흡기가 안정적으로 매출을 확보했고, 'KF94'를 비롯한 개인용 방역마스크가 국내외 약 2,000만장 이상 판매되면서 신사업 분야인 개인 대상 거래(B2C) 사업도 전년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
한컴은 중장기 성장동력이 될 클라우드 분야에서 국내외 시장 확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현재 한컴은 아마존웹서비스(AWS) 글로벌서비스인 '워크독스', 네이버의 '웨일브라우저',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에 웹오피스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한컴MDS는 자체 개발한 블루투스 기반의 보안솔루션 '네오키매니저(NeoKeyManager)'와 자체개발 발열감지 SW를 통해 수익성을 지속 상승시켜 나갈 예정이다.
한컴라이프케어는 4분기부터 수출지역을 확장해, 홍콩·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지역을 비롯해 독일·호주와도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스마트시티 플랫폼 사업도 구체화함으로써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