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의 영향으로 수입 맥주 소비가 활성화되며, 맥주 시장 전반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수입 맥주 가격 및 소비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주요 수입국과의 FTA가 발효된 뒤 맥주 수입량과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실제로 관세청에 따르면 2015년 17만여 톤에 머물던 맥주 수입량은 2019년 36만여 톤으로 두 배 넘게 증가했다.
● FTA 발효로 수입 맥주 가격 떨어져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 미국, 중국 등이 차지했는데, 이들 국가의 2020년 상반기 수입량은 전체의 약 45.9%를 차지했다.
FTA 발효로 관세가 없어지거나 관세율이 낮아지면서, 소비자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들 국가의 2019년 맥주 가격은 2017년 비해 벨기에산 약 21.2%, 미국산 약 4.2%, 중국산이 약 3.2% 하락했다.
유통 채널별로는 편의점(810원), 대형마트(859원) 백화점(1,058원) 순으로 가격이 저렴했다.(2019년, 100ml 기준)
● 소비자 "수입 맥주, 가격·맛·품질 좋아"
올해 수입 맥주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8.9%는 월 1회 이상 수입 맥주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에 구매한 수입 맥주의 원산지를 묻는 질문에는 벨기에 22.6%(226명), 미국 20.8%(208명), 중국 20.6%(206명) 순이라고 답했다.
수입 맥주의 구매 이유로는 '맛·향' 52.0%(520명), '가격' 22.0%(220명), '할인행사' 16.9%(169명) 등을 들었다.
전반적 만족도는 평균 7.73점(10점 만점)이었고, 88.5%(885명)는 수입 맥주를 재구매할 의사가 '높다'라고 응답했다.
국가별로는 벨기에산 맥주의 만족도가 평균 7.60점으로 가장 높았고, 미국산(평균 7.30점), 중국산(7.13점)이 뒤를 이었다.
가격 면에선 수입 맥주가 국산 맥주(100 기준)보다 저렴(평균 93.71)하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맛·향'(평균 110.16)이나 '다양성'(평균 116.75)에 대해서도 수입 맥주가 국산을 앞선다고 생각했다.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 후생 효과 분석을 위한 품목별 조사 및 가격 모니터링 등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