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국내외 간편식 판매가 늘고, 바이오 사업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면서 CJ제일제당은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021억 원(연결기준)을 기록해 1년 전과 비교해 47.5% 증가했다. 매출 또한 1년 전과 비교해 8.2% 성장한 6조3425억 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 시 매출은 3조7484억원, 영업이익은 3117억원이다. 각각 8.8%, 72.2% 증가했다. 전 사업부문에 걸쳐 사업구조 혁신 성과가 나타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단 설명이다.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에 비해 7.4% 증가한 2조 389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슈완스 매출 6646억원을 포함한 글로벌 식품 매출이 13% 늘어난 1조 204억원을 달성하며 올해 들어 3분기 연속 1조원을 넘었다. 국내에서도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면서 가공식품 매출이 6% 늘었다.
지난해부터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에 영업이익은 34% 늘어난 1758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슈완스 영업이익은 1년 전과 비교해 두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7713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7.3% 늘었고,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약 51% 늘어난 79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확대됐고, 트립토판·발린·알지닌·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30%까지 늘며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7.0% 늘어난 588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은 1년 전과 비교해 약 600억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꾸준한 성과를 냈다"면서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연구개발(R&D) 투자 및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