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가 왜 거기서 나와?
<앵커>
다음 키워드 보겠습니다.
'네가 왜 거기서 나와'라고 돼 있네요.
<기자>
네. 혹시 앵커는 유튜브 많이 보시나요?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그와 관련된 또 다른 동영상을 추천하고 있죠.
그런데 이 추천 동영상이 뜬금 없다는 지적이 많이 나와서 키워드를 이렇게 잡아 봤습니다.
<앵커>
보통은 유튜브 알고리즘이 키워드 연관성을 감안해서 추천해주는 것으로 아는데,
어떤 점이 뜬금없다는 건가요?
<기자>
사진 하나 보겠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희한한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공유되는 사례들인데요.
보시면 겨울왕국 주제곡의 추천 동영상이,
손동작만 비슷한 한 드라마로 돼 있고요.
여기도 똑같이 웃는, 전혀 다른 동영상이 연관 검색어로 뜨죠.
이걸 보고 이용자들은 '신묘한 알고리즘'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인도했다'며 조롱 아닌 조롱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혀 연관 없는데, 연관 동영상인 셈이군요.
어떤 알고리즘으로 이게 추천이 되는 겁니까?
<기자>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려는 목적으로 설계됐습니다.
닐 모한 유튜브 CPO는 국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유튜브 시청시간 70%가 추천 알고리즘에 의한 결과다"며 "유튜브의 추천 기능은 '이용자 만족도'를 중점적으로 본다"고 밝히기도 했죠.
유튜브 측은 알고리즘의 구체적인 추천 과정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 엔지니어가 2016년 발표한 보고서를 참고하면 유튜브가 동영상 노출 우선순위를 매길 때.
▲조회 수 ▲시청 시간 ▲조회 수 증가 속도 ▲좋아요·싫어요·댓글 또는 공유 수,
▲참신성 ▲채널 내 영상 업로드 빈도 ▲영상 시청 후 채널 내 체류 시간 등을 고려합니다.
또 개인 별로 ▲시청 채널과 주제 ▲과거 시청 데이터 등도 고려되는데요.
동영상의 노출 우선순위와 개인별 적합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알고리즘이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는 셈입니다.
<앵커>
천하의 유튜브도 아직 알고리즘은 완전하지 않은 모양이네요.
최근 당근마켓도 알고리즘으로 논란이 됐죠?
<기자>
네.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 '당근마켓'에서 ,
신생아를 20만원에 입양시킨다는 글이 올라와 파장이 일었는데요.
당근마켓은 인공지능(AI)으로 생명, 모조품 등 불법 게시물들을 걸러내고 있다고 주장해 왔지만.
문제가 된 글은 신고를 받은 뒤에야 조치했습니다.
<앵커>
AI라고 다 믿을만 한 건 아닌 모양입니다.
<기자>
네. 이번 사건은 알고리즘 학습의 한계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당근마켓은 불법 게시글에 대해서 AI와 내부 모니터링, 이용자 신고 등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AI는 물론 모니터링 요원 조차 인지하지 못한 채 이용자들에게 해당 글을 수분 간 방치하고 말았습니다.
업계에서는 AI가 동물 등 생명체 거래와 관련한 글들은 올라온 사례들이 있어 학습을 통해 걸러냈지만,
이번 사건처럼 실제 아이와 같은 경우 사례가 없어 기계가 학습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아직까지는 기계도 인간의 손길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