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다시 한 번 갈아치웠다. 카카오톡과 콘텐츠, 모빌리티 및 간편결제 등 주요 사업 부문이 나란히 선전했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 1,004억원, 영업이익 1,202억원을 올렸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1%, 103% 늘어난 것이다.
카카오는 창사 이후 처음으로 분기 매출 1조원과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동시에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7분기 연속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회사 측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커머스 사업 및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의 높은 성장세와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 신사업 부문의 실적 개선이 사상 최대 실적을 이끌었다"고 밝혔다.
부문별로 매출을 보면 플랫폼은 전분기보다 13%, 전년 동기보다 58% 증가한 5,544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톡 관련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작년보다 75% 늘어난 2,844억원, 포털비즈 매출은 4% 감소한 1,212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 및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분기보다 17%, 전년 동기보다 139% 증가한 1,48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보다 19%, 전년 동기보다 26% 증가한 5,460억원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웹툰·웹소설 등이 포함된 유료 콘텐츠 매출이 일본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거래액 성장의 가속화로 전년 동기보다 61% 성장한 1,484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카카오재팬의 픽코마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와 일 거래액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7월부터 월간 기준 일본 만화앱 매출 1위에 올라있다"고 밝혔다.
게임 매출은 신규 모바일 게임 ‘가디언 테일즈’의 흥행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40%,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1,504억원을 달성했다.
또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1,557억원을 기록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915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