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주유소 거점 배송 서비스 확대…"드론에 이어 로봇 활용"

입력 2020-10-13 17:28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서 장도로 GS25 편의점 상품 배송
드론과 로봇을 결합한 비대면 배송 서비스로 물류 사각지대 해소 기대


GS칼텍스는 주유소를 거점으로 드론과 로봇을 결합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여수 장도에서 드론 및 로봇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시연 행사는 장도에 거주 중인 작가가 모바일 앱을 통해 GS25 편의점의 생필품을 주문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서 드론 제조업체 네온테크의 드론이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적재해 바닷길을 건너 0.9km 거리의 장도 잔디광장으로 날아갔고, 장도 잔디광장에 대기하고 있던 자율주행 전문업체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 로봇이 상품을 이어받아 0.7km 거리의 장도 창작스튜디오로 이동해 배송을 완료했다.

GS칼텍스는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함에 따라 향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기존 유통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에 생활 물품과 구호 물품을 비대면으로 배송할 수 있게 돼 물류 사각지대의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GS칼텍스 측은 이번 시연 행사를 시작으로 향후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업하여 여수에서 드론과 로봇을 이용한 도서지역 배송 실증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와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대응해 주유소를 주유와 세차, 정비 등 일반적인 서비스 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과 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드론·로봇 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