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회장이 미래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와 '디지털', '지속가능'을 강조했다.
한화그룹은 지난 9일, 창립 68주년을 맞아 비대면 방식으로 창립기념식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창립기념사에서 김승연 회장은 "위기를 미래 창조의 촉매로 삼아 포스트 코로나를 주도하자"고 밝혀고, '포스트 코로나'와 '디지털', '지속가능'을 화두로 제시했다.
김 회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지금껏 경험해본 적 없는 전혀 새로운 위기"라고 규정하며, "변화된 산업지형과 새로운 규칙이 지배할 포스트 코로나를 주도할 사업전략과 선도적인 역량을 갖춰야한다"고 말했다.
또 "비대면의 일상화를 피할 수 없는 환경 속에서 디지털 기반 인프라와 조직문화로 위기대응에 민첩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면서 금융 부문에는 "앞선 금융문화를 창조하기 위한 디지털 혁신의 속도를 높일 것"을 요청했다.
제조 부문에는 "AI 및 빅데이터를 접목한 스마트 공장 환경 구축"을, 서비스 부문에는 "디지털 기술로 고객 일상에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할 것"을 주문했다.
김 회장은 '책임을 다하는 투명한 경영'으로 지속가능한 한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메시지도 전달했다.
그는 "태양광과 그린수소 에너지 솔루션,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사업 등 글로벌 친환경 시장경제의 리더로서 한화그룹이 환경을 위한 혁신의 움직임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